은성수 금감원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에 “각자 역할하면 돼”
은성수 금감원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에 “각자 역할하면 돼”
  • 이혜현 기자
  • 승인 2020.01.0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사실상 연임에 관해 "우리금융지주와 금융감독원이 각자 일정대로 역할을 하면 될 것"이라며 "금융위원장이 가르마 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 시무식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손 회장의 연임에 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은 위원장은 우선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가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따른 금감원의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지난해 말 손 회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한 데 대해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리금융지주도 내부 인사와 주주총회, 대표이사 임기 등이 있어서 금감원의 결정이 날 때까지 미룰 수는 없었을 것"이라며 "금감원은 금감원대로 일정에 따라 움직이면 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인 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지주 이사회에서 최대 주주로서 손 회장 연임을 찬성한 데 대해서는 "금융위원장이 (금융회사 인사에 대해) 가르마 타듯이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법과 절차대로 했다면 금융당국이 뭐라고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새 기업은행장 임명을 놓고 벌어진 '낙하산' 논란에 관해서는 "어느 분이 해당 기관에 최고일지를 판단하면 되는 것"이라며 "(출신 성분을 놓고) 조직 내부냐, 외부냐도 중요하지만 가장 좋은 사람이 누구일지를 생각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의 조직 개편을 묻는 말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 취지에 맞춰서 소비자보호처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며 "금감원 부원장보를 늘리는 등 조직 개편에 관해 이견이 있지는 않다"고 답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