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황운하 부임 후 靑지시로 뒷조사한다는 소문 돌아”
김기현 “황운하 부임 후 靑지시로 뒷조사한다는 소문 돌아”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2.15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출석중 밝혀… “3·15 부정선거 비견되는 심각한 농단 사건 ”
15알 청와대의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조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15알 청와대의 선거개입 및 하명수사 조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김기현(60) 전 울산시장을 소환해 조사 중인 가운데, 김 전 시장은 “황운하 청장이 울산에 부임한 후 몇 달 안 지나 청와대 지시로 나를 뒷조사한다는 소문이 계속 돌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전 시장은 15일 오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황운하(57) 당시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이 청와대 오더로 자신을 뒷조사한다는 얘기가 많이 들렸다는 게 그의 말이다. 

김 전 시장은 또 청와대가 자기 주변 비리 의혹을 경찰에 이첩했다는 문건에 대해 “첩보가 자연적으로 접수됐다면 하나하나 그대로 넘겨야지 리스트를 왜 만드냐”며 “당사자가 모두 다른 사건이기 때문에 누군가 일부러 취합하지 않고는 리스트가 만들어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15 부정선거에 비견되는 매우 심각한 헌정질서 농단 사건”이라며 “책임자가 누군지, 배후의 몸통은 누군지 반드시 밝혀야 다시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꽃인 선거를 짓밟는 행위가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017년 12월 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하달받은 첩보 등을 토대로 김 전 시장 비서실장 박기성(50)씨의 레미콘 업체 밀어주기 의혹, 동생의 아파트 시행사업 이권개입 의혹 등을 수사했다.

또 김 전 시장 역시 2018년 1월 초 동생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했다. 혐의 모두 검찰에 송치됐으나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에 김 전 시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의 무리한 짜깁기 수사로 패배했다며 “2018 울산 지방선거는 부정선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의 선거개입과 경찰의 하명수사로 지난해 울산시장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낙선하는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김 전 시장은 2018년 울산 지방선거에서 높은 지지율을 보이며 재선이 유력시 됐지만 경찰 수사 이후 지지율이 점차 떨어졌다. 떨어진 지지율은 회복되지 못한 채 결국 선거 패배 결과를 낳았다.

정계 일각에서는 현정부 또는 그와 관련된 인사가 자유한국당이던 김 전 시장을 밀어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관련 자료를 울산경찰청에 넘겨 수사하도록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울산시장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를 앉혀 부산, 울산, 경남 등 이른바 부울경을 차지하겠다는 의도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황 청장은 이에 “청와대에서 첩보가 하달된 사실은 최근 언론 보도로 알았다”며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일축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