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아베 총리에 친서 전달 하나… “양국 비공개 대화 중”
문 대통령, 아베 총리에 친서 전달 하나… “양국 비공개 대화 중”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10.1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도통신 "문 대통령 이 총리에 친서 전달 뜻 물어"…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 안해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연합뉴스TV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방일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친서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교도통신은 “지난 14일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를 알리는 행사 참석차 내주 일본 방문이 예정된 이 총리에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것이 좋겠지요’라고 물었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질문에 이 총리가 ‘네 써주십시오’라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의 인터뷰에서 이 총리가 이같이 답한 것이다. 

이 총리는 또 이번 일본 방문과 관련해 “두 명의 최고 지도자가 역사적 의무라고 생각하고 한일 현안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며 “자신이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할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그는 “양국 현안을 두 사람 재직 중에 해결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하지 않으면 안된다. 문 대통령도 굳은 의지를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한국 대법원 징용 배상 문제를 두고 대립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 상태는 안타깝다. 양국은 비공개 대화도 하고 있다”며 “쌍방의 지도자가 후원하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보도된 아사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문 대통령이 징용 문제가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인 관계에 지장을 줘서는 안 된되고 생각하고 있다”며 “외국의 당국의 협의는 이어지고 있으며 속도를 내는 것이 가능하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총리는 문 대통령이 이러한 문제와 관련해 어떤 내용을 전달할 것인지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이 총리는 지난 8월 이뤄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일본이 수출규제 강화를 철회하면 재검토할 수 있다”며 “양국 관계를 이전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전한 바 있다.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등에 대해서는 “양국 정부가 관계를 개선해 교류하기 어려운 요인이 없어야 한다”고 했다. 외교계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 총리의 생각에 문 대통령이 공감하는 내용으로 친서가 전달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 총리는 오는 22~24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 행사 참석차 방일한다. 이 기간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 개별 회담을 갖고 경색된 한일관계를 풀 실마리를 찾을 예정이다. 문 대통령의 친서와 이 총리의 방일이 한일관계 개선에 견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