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韓은행 신용도 유지…부동산 급락 리스크 낮아”
S&P “韓은행 신용도 유지…부동산 급락 리스크 낮아”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8.2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스탠드앤푸어스(S&P)가 한국의 은행업이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면서 신용도를 유지할 것으로 28일 전망했다.

S&P는 은행산업 국가리스크 평가 보고서에서 “한국의 은행들은 향후 몇 년간 완만한 자산 확대 성향을 바탕으로 현 수준의 자본 적정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주택수요 둔화와 조선·해운산업의 어려운 영업환경으로 은행의 대손비용이 다소 증가하고 저금리 상황에서 순이자마진 압박도 이어질 것”이라며 “높은 수준의 가계 부채,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경기 둔화 등 경제여건의 비우호적인 전개는 신용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가계 부채의 잠재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규제정책은 한국 은행권의 안정성을 뒷받침하며 안정적인 고객 예금기반은 은행권 자금 조달을 뒷받침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P는 “정부가 신중한 규제정책으로 지난 10여년간 부동산 가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왔음을 고려하면 한국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조정 리스크는 낮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난 몇 년간 한국의 전국 평균 실질 주택 가격은 소폭 상승했고 상승 폭과 변동성 측면에서 홍콩, 호주, 싱가포르 등 역내 다른 국가에 비해 안정적인 수준이었다”고 평가했다.

다만 “서울과 그 외 지역 간 부동산 가격 양극화가 경제 불균형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2015∼2018년 서울 평균 실질 주택 가격은 연간 약 3% 오른 반면 지방의 실질주택 가격은 연간 1.5%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S&P 은행산업 국가리스크평가(BICRA)에서 호주, 칠레, 프랑스, 일본, 영국, 미국과 함께 리스크가 3번째로 낮은 그룹3에 속해 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