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2분기 외형성장 이뤄…이익은 5% ↓
CJ제일제당 2분기 외형성장 이뤄…이익은 5% ↓
  • 김소희 기자
  • 승인 2019.08.08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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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조5153억원, 영업이익 1753억원 등 기록…가공식품 해외매출 절반 넘어서
CJ제일제당 "하반기엔 선택과 집중 통한 수익성 강화에 초점"
CJ제일제당이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매출이 늘어난 데 반해 영업이익은 5% 줄어들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하반기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매출이 늘어난 데 반해 영업이익은 5% 줄어들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하반기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4%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 줄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8% 성장한 5조5153억원(CJ대한통운 포함 연결재무제표 기준)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1753억원이었다.

구체적으로 그린 바이오와 생물자원을 아우르는 바이오사업 부문은 전년 대비 8% 증가한 매출 1조2315억원을 나타냈다.

이는 식품 조미소재인 핵산의 시황 호조에 따른 판가 상승, 사료용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의 수요 증대에 따른 판매량 확대로 그린 바이오 매출이 21% 성장했기 때문이다. 특히 그린 바이오 영업이익은 593억원을 기록하며 2013년 1분기 이후 분기 최대치를 달성했다. 고수익 제품의 시장 지배력 확대 및 지속적인 원가 절감이 주효했다.

생물자원 사업은 글로벌 사료 판매 증가에도 베트남 ASF 발병에 따른 조기 출하 및 소비 위축으로 축산가가 하락하며 매출이 7% 감소했다.

식품사업 부문은 1조9549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출시한 ‘비비고 죽’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과 ‘비비고 국물요리’ 등 주요 가정간편식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했다. 김치와 햇반 역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10%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가공식품 글로벌 매출은 608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슈완스사의 편입과 더불어 미국과 중국의 유통 채널 확대 효과가 지속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확대됐다. 이로써 가공식품의 해외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섰다.

CJ제일제당은 하반기 수익성 강화에 집중한다. 핵심 제품과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생산공정 개선 및 운영 최적화를 통한 원가절감 등 비용 효율화를 강도 높게 추진한다.

바이오 부문도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다. 핵산과 트립토판 등 고수익군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확대하고 라이신과 메치오닌 등 대형 제품은 원가 경쟁력 강화에 힘쓴다는 전략이다. 생물자원 부문은 하반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에서 축산가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여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수익성 강화에 최대한 초점을 둘 것”이라며 “글로벌에서는 슈완스와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