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日 텐리시 교류 중단
서산시, 日 텐리시 교류 중단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9.08.04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정호 시장 "명백한 보복이자 경제침략 행위" 비판
맹정호 서산시장. (사진=페이스북 캡쳐)
맹정호 서산시장. (사진=페이스북 캡쳐)

맹정호 충남 서산시장이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이자 경제침략 행위"라며"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맹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과거를 반성하지 않은 일본에게 우리가 그동안 너무 너그러웠던 것인가? 새로운 한일관계를 고민했던 것이 사치였던가?"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이자 경제침략 행위이다.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실 며칠전, 우리 시와 자매결연을 맺어오던 일본 덴리시와의 교류행사를 중단하면서 미안한 마음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라며"너무 멀리 나가지 말라"는 경고의 메시지였지만 일본은 우리의 목소리를 외면했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일본은 실수한 거다. 올해는 3ㆍ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100년 전의 우리나라와 전혀 다르다. 경제의 뿌리는 깊어졌고 민주주의는 단단해졌고, 뭐니뭐니 해도 예전의 국민이 아니다"라며 "넘어야 할 산이라면 그 산을 넘을 것이고, 건너야 할 강이라면 그 강을 건널 것이다. 우리는 일본을 이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일본 아베 정부는 오전 10시 총리 관저에서 각료회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 개정안은 주무부처 수장인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이 서명하고 아베 총리가 연서한 뒤 공포 절차를 거쳐 21일 후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맞서 한국 정부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중단을 검토하는 등 강력히 대응한다는 방침이어서 한일 관계가 1965년 한일협정 이전으로 치닫고 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