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최종 선정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최종 선정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9.07.2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까지 국비 245억원 확보…1000여명 이상 일자리 장출 기대
경북도와 포항시가 신청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혁신사업이 지난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 (사진=포항시)
경북도와 포항시가 신청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혁신사업이 지난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경북도와 포항시가 신청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혁신사업이 지난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경북도와 포항시가 전기차시대 '황금알'로 부상하고 있는 배터리 재활용산업을 테마로 잡아 중기부에 신청해 선정됐다.

이번 규제자유특구선정 쾌거로 포항은 미래 이차전지 기술개발 제조 혁신 허브도시로서 주도권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지정된 지역은 영일만 1산단과 블루밸리 산단 2개 구역(약17만평)으로 이차전지 생산 및 리사이클링 기술 설비를 갖춘 혁신기업인 에코프로GEM, GS건설, 피플웍스, 성호기업, 에스아이셀, 경북테크노파크 등 6개 업체가 특구사업자로 참여한다. 

시에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에 에코프로가 23년까지 1.5조원 투자를 진행 중이고 포스코케미칼도 포스코 미래산업 10조 투자의 일환으로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등 배터리 소재 관련 기업이 집적해 있으며 R&D연구기관인 포항 가속기 연구소, 포스텍이차전지연구소, 포스코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가 소재하고 있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2019~2023년까지 4년간 국비 확보 245억원, 특구사업자 및 협력사업자 등 20여 개 사의 투자유치와 1000여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시에서 추진중인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 조성 사업'과 연계해 대중소 기업 간 상생 협력을 통한 '포항형 일자리 모델'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신산업육성,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등 그동안 글로벌 철강산업의 침체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 상황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활력을 되살리는데 절호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우리시를 찾는 기업들에게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여건을 제공해 포항을 최고의 배터리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