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구소 “글로벌 환율조작 21세기 들어 최저…한국도 무혐의”
美연구소 “글로벌 환율조작 21세기 들어 최저…한국도 무혐의”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6.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무역수지 개선을 노린 환율조작이 이번 세기 들어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비영리·초당파 싱크탱크인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는 9일 자체 환율보고서를 통해 노르웨이와 싱가포르, 마카오를 2018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PIIE는 환율조작 관행이 정점을 찍던 2003년부터 2013년까지 그 규모가 연간 1조 달러에 달할 때도 있었다며 이번 수치가 괄목할 감소세를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PIIE가 지정하는 환율조작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PIIE는 특정국이 무역수지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자국 통화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환율조작으로 정의한다. 수출에 의존하는 제조업 국가, 원유처럼 가격이 급변하는 원자재를 수출하는 국가, 금융허브를 두고 있어 자본 유입이 많은 국가가 주요 의심국으로 분석의 대상이 돼왔다.

환율조작 기준은 △국내총생산(GDP)의 3%를 넘는 경상수지 흑자 △GDP의 2%를 넘는 공식 외화자산 순매수액 △3개월치 수입액을 초과하는 보유외환·해외자산 △정부·민간부문 단기외채보다 많은 보유외환·해외자산 △생산비를 제외한 석유 수출액의 65%를 넘는 외화자산 순매수액이다.

PIIE는 세계은행이 분류한 고소득 또는 중상위소득 국가 19개 중에서 이들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곳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석유 수출국 중에는 노르웨이가 유일하게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됐다. 노르웨이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으로 같은 오명을 쓰고 있다. 금융허브를 보유한 싱가포르와 마카오도 3년 연속으로 환율조작국 명단에 올랐다.

한국과 중국, 일본, 스웨덴, 이스라엘, 대만 등 제조업 수출국 중에서는 환율조작국이 한 군데도 지목되지 않았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품무역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환율을 지목하며 감시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주목되는 대목이다.

PIIE는 한국, 대만, 이스라엘이 지난 3년간 외화자산 순매수액이 GDP와 비교할 때 평균 1∼2%에 달해 기준에 근접했으나 환율을 조작했다고 보기에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미국으로부터 끊임없이 환율조작국 비난을 받는 중국도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지정을 모면했다. PIIE는 중국이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최대 환율조작국이었으나 2015∼2016년 자본유출 사태에 따른 위안화 가치 급락을 계기로 행태를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한국과 중국, 일본, 독일 등 주요 제조업 수출국들은 미국 정부로부터 환율조작의 의심을 받고 있다.

PIIE는 “재무부가 환율조작 추세를 감지하는 데 있어 다소 어긋나는 기준을 쓰고 있다”며 환율조작국을 지정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