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노조, 파업 철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타워크레인노조, 파업 철회…노·사·민·정 협의체 구성키로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6.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타워크레인 안전대책 구체화 예정
타워크레인 파업 현장.(사진=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 파업 현장.(사진=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노조가 정부 및 임대사업자 등과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하는 데 합의하고 파업을 전면 철회했다. 협의체는 앞으로 소형 타워크레인 관련 안전대책과 글로벌 인증체계 도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타워크레인노조가 5일 오후 5시부터 건설 현장 타워크레인 점거를 풀고 파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양대 노조는 이날 정부 및 타워크레인 임대사업자, 시민단체와 노·사·민·정 협의체를 구성해 타워크레인 안전대책을 논의하기로 합의하고, 파업 철회를 결정했다.

앞으로 이 협의체에서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 제정과 면허 취득, 안전장치 강화 등 안전대책을 비롯해 글로벌 인증체계 도입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기계 임대사업자의 특성에 부합하지 않는 계약이행보증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등 건설업계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지속해서 논의하기로 했다.

협의체에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를 비롯해 △한국노총 연합노련 한국타워크레인 조종사 노동조합 △시민단체 △타워크레인 사업자 △건설단체 관련 인사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도 개선과 함께 불법 구조변경 및 설계결함 장비를 현장에서 퇴출시키고, 모든 전복사고는 의무적으로 보고토록 할 것"이라며 "제작 결함 장비에 대한 조사 및 리콜을 즉시 시행토록 해 건설 현장의 안전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