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M&A, 시너지 기대 이하”
“현대重·대우조선 M&A, 시너지 기대 이하”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5.2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국회서 현대重·대우조선 인수합병 관련 토론회 개최
양사 노조, 근로조건 악화 등 주장…“고용불안 문제 발생해”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금속노조, 전국민주노총,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혜선·여영국 정의당 의원, 김종훈 민중당 의원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문제점과 대우조선 인수가 조선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이성은 기자)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금속노조, 전국민주노총,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혜선·여영국 정의당 의원, 김종훈 민중당 의원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문제점과 대우조선 인수가 조선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이성은 기자)

현대중공업이 오는 31일 주주총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을 의결할 예정인 가운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에 따라 조선업계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금속노조, 전국민주노총,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혜선·여영국 정의당 의원, 김종훈 민중당 의원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문제점과 대우조선 인수가 조선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양사의 M&A는 시너지가 적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안재원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장은 “세계 1위와 2위 수주 잔량을 보유한 조선소의 통합은 말 그대로 ‘1+1=2’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1+1=1.5’ 이하로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합효과보다는 구조조정이 중심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또 안 노동연구원장은 “특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인수합병은) 세계 1위와 2위를 합병하는 경우인데, 한·중·일 3국이 치열한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군계일학의 기업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사실은 캐파(CAPA, 최대 생산량)를 줄이는데 치중할 것”이라며 “경쟁구조가 아닌 조건에서 기술개발을 담보한다는 보장은 쉽게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토론에 참석한 현대중공업·대우조선 노동조합 측은 근로조건 악화, 사측의 노조 무력화 시도, 조선업계 생태계 파괴가 이뤄질 것이라며 인수합병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제기했다.

김형균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실장은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로 새로 설립되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본사를 서울로 옮긴다는 계획에 대해 “울산지역 여론조사 결과 82%가 현대중공업 본사이전 반대를 표명했다”며 “대규모 인력유출에 따라 지역경제가 더 위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배를 만들고 팔아서 남는 이윤을 서울 본사에 귀속할지 여부는 한국조선해양이 결정한다”며 “울산공장 수익 규모는 줄어들 수밖에 없고 수익이 악화되면 또 다시 인력구조조정을 진행할 수 있어 고용불안 문제가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신태호 대우조선지회 수석부지회장도 “지주회사를 통한 저가로 대우조선 인수가 가능해 명백한 현대중공업 특혜 매각”이라며 “거제지역과 경남 등 조선업계 생태계를 파괴하는 잘못된 매각”이라고 비판했다.

홍승용 전 대구대 교수는 “세계 조선업계 1, 2위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나 국가경쟁력강화를 기대할 수 있고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수지타산이 맞아 대우조선 인수를 추진하는 것”이라면서도 “이에 대한 노동계와 지역사회의 반발 역시 단순한 기우나 오해의 산물이라고 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의 물적분할에 반발해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매일 4시간씩 부분파업에 돌입했다. 또 20일에는 사업장별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22일에는 8시간 파업 이후 서울 계동 현대중공업 서울지사 앞에서 상경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