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장·차관 19명 개각 단행
李대통령, 장·차관 19명 개각 단행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01.1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장관-윤증현·통일부 장관-현인택
금융위원장-진동수, 국무총리실장-권태신 내정 청와대 경제수석 윤진식등 차관급 15명도 교체


이명박 대통령이 기획재정부 장관에 윤증현 전 금융감독위원장을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현인택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내정하는 등 국무위원급 인사 4명을 포함한 장·차관급 19명에 대한 개각을 단행하면서 집권 2년차 이명박 정부의 새 내각이 베일을 벗었다.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기획재정부·통일부 등 2개 부처 장관과 장관급인 금융위원장·국무총리실장을 교체하는 소폭 개각을 단행했다.

이 대통령은 차관급인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방위사업청장, 기상청장,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사무차장, 소청심사위원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교육과학기술부·법무부·행정안전부·지식경제부·여성부·국토해양부 등 7개 부처 차관 9명도 교체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후임에는 경남 마산 출신인 윤증현(63) 전 금융감독위원장이 내정됐다.

윤 내정자는 옛 재무부와 재정경제원 시절부터 30여년 간 공직에 몸 담은 정통 관료 출신이다.

김하중 통일부 장관 후임에는 현인택(55)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현 내정자는 이 대통령의 ‘외교·안보 분야 핵심 브레인'으로, ‘MB독트린' 및 ‘비핵개방 3000 구상' 등 이명박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양대 틀을 확립했다.

전광우 금융위원장 후임에는 진동수(60)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내정됐다.

전북 고창 출신인 진 내정자는 금융 및 국제업무에 정통한 관료로 국정을 보는 안목이 넓고 금융 현안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국무총리실장에는 권태신(60) 국무총리실 사무차장이 내정됐다.

경북 영천 출신인 권 내정자는 행시 19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재정경제부 차관, OECD 대사를 역임한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다.

청와대측은 온화하고 합리적인 성품인 권 내정자의 기용으로 국무총리실의 국정 조정기능이 강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박병원 청와대 경제수석 후임에는 윤진식(63)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이 내정됐다.

충북 충주 출신인 윤 내정자는 서울산업대 총장, 산업자원부 장관, 재정경제부 차관, 관세청장 등을 역임했다.

이외에 기획재정부 1차관에는 허경욱 청와대 국책과제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에는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에는 김중현 연세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법무부 차관에는 이귀남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 행정안전부 1차관에는 정창섭 행정안전부 차관보, 행정안전부 2차관에는 강병규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장이 발탁됐다.

지식경제부 2차관에는 안철식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여성부 차관에는 진영곤 보건복지가족부 사회복지정책실장, 국토해양부 2차관에는 최장현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이사장이 내정됐다.

방위사업청장에는 변무근 전 해군교육사령관, 기상청장에는 전병성 대통령실 환경비서관, 소청심사위원장은 최민호 행정안전부 인사실장이 내정됐다.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에는 박영준 전 대통령실 기획조정비서관, 국무총리실 사무차장에는 조원동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이 내정됐다.

당초 원세훈 장관이 국정원장에 내정되면서 공석이 된 행정안전부 장관 후임자 발표도 이날 있을 것으로 전망됐으나 누락됐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인선 작업이 진행 중인데 곧 국세청장과 함께 발표하겠다"며 "원 장관이 국정원장으로 가는 인사가 주말에 이뤄지지 않았나. 하루 이틀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행정안전부 장관, 국세청장을 끝으로 연초 개각을 마무리 지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더 이상 후속 개각이 없느냐"는 질문에 "새로운 돌발 인사 수요가 생기기 전에는 그렇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깜짝 교체'된 박병원 청와대 경제수석에 대해서는 "경제살리기를 위한 개편을 앞두고 박 수석 스스로 사의를 표명했다"며 "이미 알려졌듯이 관계기관(감사원)에서 받는 조사를 떳떳하게 받겠다는 뜻에서 최근 대통령실장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국무위원 및 장·차관급 인사 명단>

◇국무위원 후보자 ▲기획재정부 장관= 윤증현 전 금융감독위원장 ▲통일부 장관= 현인택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장관급 내정자 ▲국무총리 실장= 권태신 국무총리실 사무차장 ▲금융위원장= 진동수 한국수출입은행장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내정자 ▲경제수석비서관= 윤진식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차관 내정자 ▲기획재정부 1차관= 허경욱 대통령실 국책과제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 이주호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 김중현 연세대 화동생명공학과 교수 ▲법무부 차관= 이귀남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 ▲행정안전부 1차관= 정창섭 행정안전부 차관보 ▲행정안전부 2차관= 강병규 행정안전부 소청심사위원장 ▲지식경제부 2차관= 안철식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여성부 차관= 진영곤 보건복지가족부 사회복지정책실장 ▲국토해양부 2차관= 최장현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이사장 ◇차관급 내정자 ▲방위사업청장= 변무근 전 해군교육사령관 ▲기상청장= 전병성 대통령실 환경비서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박영준 전 대통령실 기획조정비서관 ▲국무총리실 사무차장= 조원동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 ▲소청심사위원장= 최민호 행정안전부 인사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