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최대 독립유공자 발굴 추진…'가짜'도 색출한다
역대최대 독립유공자 발굴 추진…'가짜'도 색출한다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3.13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처 대통령 업무보고…"여성·의병 집중 공적심사"
이병구 차장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가보훈처에서 2019년 주요업무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병구 차장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가보훈처에서 2019년 주요업무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가 역대 최대 규모로 독립유공자를 발굴할 방침이다.

동시에 기존의 독립유공자에 대해 공적 내용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이른바 '가짜 독립운동가'를 가려내는 작업도 실시한다.

보훈처는 13일 '2019년 업무보고'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계기로 이 같은 내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보훈처는 그동안 독립운동사에서 소외됐던 여성 및 의병 독립운동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적심사를 실시해 대대적인 재평가와 포상을 할 예정이다.

올해 2월 기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공적을 인정받은 독립유공자는 1만5180명이다. 이 중 여성은 357명에 불과하다.

이에 보훈처는 올해 광복절과 순군선열의 날에 여성과 학생, 의병 등에 대해 집중적인 공적심사를 통해 포상한다.

또 지난해 발굴한 여성·의병 독립운동가 중 포상하지 않은 1892명(여성 97, 의병 1795)에 대한 포상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독립유공자 포상 보류자 2만4737명에 대해 재심사를 실시해 '가짜 독립운동가'를 모색한다.

보훈처는 개선된 독립유공자 심사기준을 적용해 수형 기준 미달자 3133명과 광복 후 좌익활동 경력자 298명 등을 재심사하기로 했다.

만약 기존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전수조사한 결과에서 친일 행위 등이 확인되면 서훈이 취소된다.

특히 보훈처는 심사가 미흡했던 1976년 이전 서훈자부터 단계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우선 검증 대상자는 587명으로 이들에 대한 조사결과를 오는 7월에 발표된다.

보훈처는 중국 여순감옥 묘지에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을 위해 남북 공동유해발굴도 추진한다.

아울러 보훈처는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억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국외에 안장된 독립유공자 유해 5기를 봉환해 국립묘지에 안장한다.

중국 하얼빈역 안중근 의사 기념관도 상반기 중에 재개관 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보훈가족에 대한 의료·복지서비스도 확대한다. 고령의 국가유공자를 위한 안장 공간을 확보하고, 권역별 국립묘지도 새롭게 조성한다.

일제강점기 3대 독립운동으로 손꼽히는 6·10만세운동에 대한 국가기념일 지정도 추진한다.

정치 편향성 논란과 불투명한 수익사업으로 국민적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 보훈단체에 대한 혁신도 이뤄진다.

보훈처는 보훈단체와 관련 불법 명의대여 사업과 미승인 사업 등에 대한 제재 수단을 마련하고 수익사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확대하기로 했다.

보훈처는 "보훈단체의 자율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균형 있게 확보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보훈단체 운영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