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최대 할인률 30% 이상
광역알뜰교통카드 전국 확대…최대 할인률 30% 이상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3.07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참여 지자체 선정해 시범사업 추진
교통수단 간 환승·후불결제 등 기능 강화
광역알뜰교통카드 비용 혜택 개념도.(자료=국토부)
광역알뜰교통카드 비용 혜택 개념도.(자료=국토부)

정부가 국민 교통비 부담 절감을 위해 도입한 광역알뜰교통카드 기능을 강화하고, 시범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새로운 교통카드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종류가 다른 교통수단 간 환승도 가능하다. 또, 기본할인과 각종 마일리지를 꼼꼼히 챙기면 사실상 최대 할인률이 30%를 넘을 전망이다. 올해 시범사업은 참여 지자체 선정을 거쳐 다음 달 본격 시행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해 세종시와 울산시, 전주시에서 실시한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광역알뜰교통카드 2.0'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출퇴근이나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 정기 이용자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국토부는 이날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올해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계획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후 공식 공모절차를 통해 다음 달 대상 지자체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선보이는 광역알뜰교통카드 2.0은 전국 모든 지역에서 호환되고, 버스와 지하철 등 다양한 대중교통 간 환승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카드는 일부 시범사업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고, 광역권 추가 환승도 어려웠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할인·마일리지 개념도.(자료=국토부)
광역알뜰교통카드 할인·마일리지 개념도.(자료=국토부)

또한 후불교통카드를 추가로 출시해 충전 부담을 없앴으며,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선불교통카드 방식은 지정 충전소를 직접 방문해 충전하고, 월 5만5000원 수준의 선불보증금을 먼저 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여기에 카드사 및 지자체, 기업과의 협업으로 교통비를 추가 지원해 이용 방식에 따라 최대 30% 할인에 부가적인 비용 혜택을 제공한다. 국가와 지자체가 지급하는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보조뿐만 아니라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이용 및 대중교통 이용 실적에 비례해 혜택을 늘리는 방식이다.

강주엽 국토부 교통정책조정과장은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환골탈태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기대하셔도 좋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