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신년 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 정태경 기자
  • 승인 2019.02.22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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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태정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은 올해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실질적인 완성’을 위해 대전의 새로운 경제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대전방문의 해’를 잘 운영해 대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대전시를 국내 관광 활성화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다음은 허 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올해의 시정방향과 목표는?

△ 올해는 민선7기의 실질적 원년이고,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이 되는 해며 또한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로 ‘대전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만큼 올 해에는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을 기원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해 대전 미래 100년의 ‘혁신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시민의 주권이 존중받는‘시민주권 시대’, 더불어 성장하는 ‘균형발전’,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조성’을 위해총력을 다하겠다.

아울러 2019년은 대전이 도약하고 자신감을 갖는 한 해가 될 것이며 대통령의 4차 산업혁명 거점도시 지원 약속, 도시철도 2호선 사업추진 확정 등을 발판삼아 대전의 미래계획을 설계하고 구체화 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

특히,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은 대중교통 확충이라는 단순논리를 넘어 도시재생과 원도심 활성화가 포함된 새로운 지역경제의 축이 되도록 추진하겠다.

또한 올해 3·1운동 100주년이라는 국가적 기념에 맞춰 대전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확립해 나가는며 이어 3.8민주의거, 4.19혁명, 6월 항쟁으로 이어지는 역사가 잘 인식되도록 충실하게 기획하고 메시지와 의미를 담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올해 주요 역점 사업은?

△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실질적인 완성’을 위해 대전의 새로운 경제성장을 이뤄내도록 하겠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4차 산업을 육성해서 새로운 성장산업을 일으키고 그걸 통해 좋은 일자리로 이어지도록 하며 ‘대덕특구리 재창조’사업은 지난해 말 대덕특구 재창조 마스터플랜 용역비 10억원이 정부예산으로 확보됐고 대통령 대전 방문(19.1.24)에서 대덕특구의 연구개발이 대전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창업으로 이어지고, 대덕특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앞으로 ‘범부처가 참여하는 정부주도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대통령 방문시 대전시가 제시한 ‘대덕특구 재창조 전략 및 선도과제’ 등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젊은이들의 벤처창업을 지원하는 스타트 업도 2000개를 집중 육성해서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창업 도시로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대학가, 청년밀집지역 등 5개 권역을 중심으로 조성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융합의학인프라조성과 융합연구혁신센터를 건립하는 사업들도 함께 추진하겠다.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어린이재활병원 및 대전의료원 건립등 모두가 행복한 공공복지를 실현해 이와 함께 원도심 역세권 지식산업센터와 중앙로 일대 소셜벤처 특화거리 조성, 원도심 상생주차장 등 지역 균형발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옛)충남도청사 및 도경청사 활용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확정됨에 따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 대전권 순환도로망 조기 구축을 통해 대전 공공교통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며 아울러 ‘대전방문의 해’를 잘 운영하여 대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 관광 활성화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을 예정이다.

-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타면제 의미는?

△ 2호선은 1996년 정부의 기본계획 승인 이후 23년 동안 장기 표류한 시점에 이번에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돼 트램건설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착수 할 계획이다. 예비 타당성 조사는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이면서 국고 재정지원이 300억원 이상인 신규 사업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업성 검증 단계로 그간 지역사회 현안들이 경제성 문제에 부딪혀 좌절되어 왔으나 이에 정부는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예타면제 수요조사를 실시(18.11)했고, 우리 시는 지역 최대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건설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신청해 이번에 확정됐다.

특히 당초 경제성 등 이유로 타당성재조사 및 예타에도 포함되지 못해 시행여부조차 불투명했던 2구간 건설과 서대전육교 지하화가 이번에 면제사업으로 반영된 것은 큰 의미 있는 성과이다. 정부 검토 과정에서 배제되어 협의조차도 어려웠던 2구간(가수원~서대전역,5km)을 모두 포함한 완전한 순환선(37.4km)으로 건설이 가능하게 됐다.

시설노후로 인한 안전 및 유지관리비 등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는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비도 반영됐다. 또한 대전 트램은 대전 안의 5개 자치구를 오롯이 연결하는 대전의 대전만을 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 2호선 추진이 대중교통 확충이라는 단순논리를 뛰어넘어 도시재생과 원도심 활성화가 포함된 새로운 지역경제의축이 되도록 하겠다.

-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일정 및 건설방식은?

△ 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만큼 빠르게 후속조치하여 사업기간을 최대한 당길 수 있도록 노력해 올 예산에 설계비로 50억원이 확보된 상태이며 우선, 예타가 면제된 37.4㎞ 전체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변경, 총사업비 조정 등 행정절차를 금년 상반기 중에 마무리 할 계획이다.

올해 3분기 안에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약 2년간의 설계기간을 거쳐 2021년에 공사를 착수하고 25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트램은 전기를 동력으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배터리로 운행하는 무가선 트램방식을 채택하여 검토중이다. 무가선 트램은 국내에서 최초로 도입되는 교통수단이며 국가R&D 사업으로 개발된 공중 전선이 필요없는 배터리 구동방식으로 노면에 레일을 깔면 다닐 수 있다. 대전트램을 시작으로 신기술 상용화를 통해 국가의 신성장동력으로 활용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구체적인 노선은?

△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총연장 37.4km로 대전 5개 구에 걸쳐 36개 정류장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6950억 원,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정류장은 실시설계 과정에서 약간의 위치 조정고 함께 추가설치 검토 예정이다.

그동안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타당성 재조사 중이던 1구간(서대전~정부청사~유성온천~가수원/ 32.4km) 뿐만 아니라 당초 충청권 광역철도와의 교통 수용 중복 문제 등 경제성을 이유로 정부 검토 과정에서 배제되어, 협의조차도 어려웠던 2구간(가수원~서대전역, 5km)을 모두 포함해 완전한 순환선으로 건설 가능하게 됐고 민선6기에 전액 시비(1000억원)로 추진됐던 스마트 트램(시범노선 A라인, 중리~연축차량기지) 2.2km 구간도 순환선과 함께 이번 예타면제 사업에 포함되어 건설된다.

이는 기존 고가·자기부상 방식 보다 총 노선길이는 8.8km, 정류장 수는 14개가 증가한 것으로 노선 연장 증가에 따라 도시철도 2호선 주변의 직접적인 수혜인구도 10만9000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도시철도 1·2호선과 충청권광역철도와의 연계성은?

△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충청권 광역철도의 연계를 위해 도시철도 1호선의 4개 역(대동·서대전4·정부청사·유성온천역)에서 2호선 트램으로 환승이 가능하도록 계획하고 있으며 1호선에서 광역철도와의 환승이 가능하도록 용두역 신설을 추진 중이다. 또한 2호선과 충청권 광역철도간 연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 4개 역사(오정·서대전·도마·가수원역)에서 2호선 트램과의 환승이 가능하도록 환승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충청권 공역철도 1단계 구간(계룡~신탄진, 35.4km) 2015년 말에 예타 통과 이후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 도시철도 1, 2호선은 대전시 교통수요를 반영하여 계획돼 수요가 가장 많은 동서방향은 도시철도 1호선 운영 중이며 두 번째로 수요가 많은 순환축은 트램으로 건설됐다. 순환선인 트램과 대전시 내에서 3호선 기능을 갖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대전시는 기존 1호선과 더불어 X자 형태의 방사형과 순환형 철도망을 갖게된다.

- 트램과 광역철도, 그리고 BRT 등 연계 교통망에 대한 계획은?

△ 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지하로 내려가거나 육교로 올라가지 않고 지상에서 교통약자도 편리하게 타고 내릴 수 있는 교통수단이며 따라서 트램은 버스, 광역철도, BRT 등 다른 교통 수단과의 연계가 지하철이나 고가방식보다 유리한 장점을 갖고있어 트램과 기타 대중교통 수단간 유기적인 연결로 트램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하여 이를 위해 우선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실시해 트램 운행 구간에 운행되던 시내버스는 틈새노선, 오지노선 투입 등을 통해 교통사각지대를 없애고, 기존 버스는 도시철도, BRT 정류장과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지선교통수단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자전거 연결망을 촘촘히 구축해 언제 어디서나 자전거를 타고 역이나 정류장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한편,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인구 밀집지역의 간선도로에는 급행노선, 전용차로 확대를 통해 시민 이동권을 확보하여 승용차 만큼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으로 현재 37%인 공공교통수단(버스, 철도, 택시,자전거) 분담률을 2030년까지 50%까지 높일 계획이다.

- 트램 개통 시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 트램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취업 유발효과 9661명, 생산유발 효과 1조5463억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트램과 연계한 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공공교통수단 분담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도심 혼잡 해소 및 대기오염 감소로 환경을 구축한다. 공공교통수단(버스, 도시철도, 자전거 등)간 유기적 연결로 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트램 정류장 중심 특색 있는 개발로 가로상권 활성화, 도시경관 증진 등 도시재생을 견인하고 관공 자원으로도 활용 가능하여 트램은 단순히 교통뿐만이 아니라 경제, 문화,생활 등 도시 모습 전반을 바꾸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 트램 운행 시 기존 차로 감축과 교통혼잡 우려에 대한 대책은?

△ 청계고가(1일 8만대 통행)를 철거한 후에도 교통대란은 없었으며 우리시, 2017년 홍도육교 철거 당시 교통대란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소통이 원활했다. 하지만 트램 건설 이후 교통 혼잡을 없게 하려면 체계적인 교통수요관리와 함께 보다 편리한 대중교통체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 시에서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과 병행하여 전면적인 버스노선 조정을 통해 기존의 도시철도 1.2호선, 충청권 광역철도, BRT, 간선버스 등과 체계적인 환승시스템을 구축해 1번 환승으로 대전의 어느 곳이든지 갈 수 있도록 편리한 대중교통망을 구축 할 계획이다.

- 충청권 2030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업무협약 체결의 의미는?

△ 2월 7일 충청권 4개 시·도(대전·세종·충북·충남)가 2030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2030 하계 아시안게임을 충청권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중심으로 도약할 기회로 보고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충청권의 스포츠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4개 시·도에서 신축비용을 분담하여 저비용, 고효율 대회로 추진 할 계획이며 이는 저비용.고효율을 강조하는 ‘올림픽 어젠다 2020’에 부합하는 가장 모범적인 모델이 될 것이며 국내·외 유치희망 도시와의 경쟁에서도 가장 유리한 제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2030 아시안게임을 통해 충청권이 함께 세계적으로 비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건설을 통해 동북아‘과학수도'로 자리매김할 계기가 될 것이다.

- 대전방문의 해, 2021년까지(3년 간) 확대추진 배경은?

△ 올해는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대전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를 기념해 대전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 새로운 대전을 준비하자는 구상을 세웠다.

더불어 ‘2019~2021 대전 방문의 해’ 대전을 중부권 관광거점 도시, 국내 관광 활성화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단년도 일회성 이벤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외지인들이 지속적으로 대전을 방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2021년 까지 3년간 대전방문의 해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2022년부터 대전여행 1000만시대를 열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대전의 숨겨진 매력과 멋을 알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 문화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대전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방문의해 기간 동안 대전 관광의 틀을 마련하면서 대표 콘텐츠를 상설화 하고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겠다.

‘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운영을 통해 시민과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여 같이 대전을 알리고 정책을 만들고 추진해 나가겠다. 3년간의 대전방문의 해를 계기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대전을 알고, 찾고, 느낀다면 앞으로 지역 관공시장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대전방문의 해 세부 사업내용은?

△ 대전의 강점과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과학, 문화, 생태 등 우수한 관광자원을 컨셉으로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발굴해 ‘대전형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과학관년 시설(카이스트,대덕특구 출연연, 시민천문대, 중앙과학관 등) 및 자원과 연계하여 과학체험 탐방여행, 과학수학여행 등을 확대하고 대전에서 이응노미술관 등 집적화된 문화예술단지와 근대문화유산 등을 통해 역사를 배우고 다양한 문화를 향유 할 수 있도록 운영함은 물론 대청호, 장태산, 계족산, 한밭수목원 등 자연생태 명소와 연계한 생태테마관광과 공정관광 등을 운영 할 계획이다.

대전을 ‘노잼(NO와 재미를 합친 말)도시’라고도 하는데 앞으로 대전을 재미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Eco-Adventure시설로 ‘익스트림(Extreme) 10' 을 조성하여 오월드, 장동, 만인산 휴향림등에 짚라인, 번지점프, 루지 등 스포츠 시설을 조성한다.

시민과 관광객의 건강증진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도모하고 대전을 도시관광의 새로운 메카로 만들겠다.

또한 대전을 재미있는 관광도시로 알리고 외국인 및 외지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대전K-POP뮤직페스티벌을 대규모로 개최 할 계획이다. 6월경 2일간 월드컵경기장 약 3만 명 규모에서 개최 예정이며 수도권에 집중된 K-POP 관련 대형 콘서트를 교통이 편리한 대전에서 개최해 중국 및 동남아 등 외국 한류팬을 유치하고 공연 관람과 연계해 3~4일간 체류형 관광상품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향후 지속적인 행사로 개최하여 대전이 중부권 최대의 K-POP 공연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도시마케팅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아울러 젊은층 관광객을 유치하고 원도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스카이로드와 중앙시장 일원에서 ‘EDM(Eat, Dance, Music) 페스티벌’을 매주 토요일 상설.개최(4월~10월)하여 지역상권과 상생하면서 사람이 모이고 재미를 느끼고 활력이 넘치는 특화 콘텐츠로 운영할 계획이다. 으능정이 스타이로드 야외 뮤직&댄스 파티와 중앙시장 야시장을 병행 개최하여 방문객에게 먹거리, 즐길거리, 체험거리, 볼거리를 다양하게 제공하겠다.

- 문재인 대통령의‘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대전’선포 내용은?

△ 지난달(1.24)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청에서 열린 전국 경제투어에 참석해 “대전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도시”라고 선포했다.

대덕특구의 새로운 도약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에서 미래 과학의 꿈을 키우길 희망한다고 밝힌 것이다. 대덕특구의 연구개발이 대전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창업으로 이어지고 대덕특구가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무간섭, 무규제와 함께 혁신기업을 지원하고 우수성과를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연구개발(R&D)사업을 지방분권형 체계로 개편해 지자체가 지역 연구개발을 기획하고 주체가 돼 수행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 정부의 대덕특구 재창조(리노베이션) 지원 계획은?

△ 대덕특구는 저밀도 교외형 연구중심단지로 국가 혁신성장 특구로서 한계, 이에 정부는 대덕특구 재창조 필요성을 깊이 공감하고 대덕특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지역 혁신성장거점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정부는 6개 중점 추진과제를 통해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모든 연구개발특구를 하나로 연계한다는 방안도 밝혔다.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R&D를 기획하고 추진하도록 개선하는 한편 정부출연연(분원) 기술을 지역을로 확산토록하고 특구를 중심으로 혁신인재 성장체계를 만들 계획이며 연구개발 사업화 편드를 확충하고 기술 실중이 가능하도록 테스트베드를 도입하는 한편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을 지원하여 대덕특구의 혁신성장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2022년까지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 7500개, 총 매출액 70조원, 고용인원 30만명이 달성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 대전시에서 제시한 대덕특구 재창조(리노베이션) 선도과제 내용은?

△ 지난해 말 대덕특구 재창조 마스터플랜 용역비 10억 원이 올해 정부예산에 반영되었고 국회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실효적인 정부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 소관 범 부처 TF를 구성, 국가차원의 프로젝트로 추진하도록 하는 부대의견을 명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과기부와 함께 추진과제를 도출해 나갈 계획인데, 용역결과가 나오기 전에 우리시가 먼지 시행할 5대 선도과제를 발굴해서 이번 대통령 방문 때 제시한 것이다. 먼저 카이스트와 연구소가 직접 된 거리를 ‘창업타운. 창업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출연연 보유자원(시설·기술·인력)을 활용해 기업성장 및 창업을 지원하고 융합연구혁신센터도 설립하는 것이다.

또 1970년대 외국인과학자가 거주했던 공동관리아파트(7개 출연연 송)가 있는데 현재 시설이 낡아 방치돼 있는 이곳을 ‘창의혁신 공간’으로 조성해 대덕특구의 랜드 마크로 만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엑스포 과학 공원 첨단과학관을 활용해 ‘기업가정신 박물관’을 조성하는 사업도 제시했다. 대전시가 제시한 선도과제들이 모두 실현 된다면,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은 2030년 100조원 매출과 10만개 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 대덕특구 재창조 추진방향은?

△ 대덕특구 재창조를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비로 2019년 정부 예산(10억원)이 편성되어 추진동력 확보됐고, 대통령 대전 방문에서 대덕특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만큼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에 모든 행정력을 결집해 적극 추진하겠다.

앞으로 ‘범부처가 참여하는 정부주도(범부처TF)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국무총리실 산하에 대덕특구 재창조 추진단 설립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관련 중앙부처, 대전시, 연구개발특구 진흥재단 등과의 거버넌스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대통령 방문시 대전시가 제시한 ‘대덕특구 재창조 전략 및 선도과제’ 등이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마스터플랜 수립 전에는) 대전시가 먼저 시행할 5대 선도과제에 대한 사업구체화 및 국고보조사업 신청을 추진하고 (마스터플랜 수립 이후에는) 조기 인프라 설치와 과학기술 융복합 지원, 기술사업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대전/정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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