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생활SOC 추진단’ 구성…공모사업 공략
영주 ‘생활SOC 추진단’ 구성…공모사업 공략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9.01.2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영주시는 22일 양정배 부시장을 단장으로 4개 분과 26명으로 ‘영주시 생활SOC 추진단’을 구성하고 사업 발굴, 부서간 업무협력, 중앙-지역간 소통창구 등의 역할을 통해 분야별 전략을 수립,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시는 지난 2009년 전국 최초로 추진한 총괄건축가.공공건축가, 디자인관리단 제도 등을 시행해 생활SOC를 통해 어떻게 주민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를 모범사례를 만들어왔다. 특히 지난해 정부정책 발표 전부터 선제적으로 생활밀착형SOC 사업을 시행해 왔다.

시는 올해 초 업무보고 등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밀착형 SOC사업(8조6000억 원) 3대 분야 10대 과제에 대해 다양한 지역사업을 발굴해 국비를 확보하는 구상에 들어갔다.

올해 생활SOC 관련 정부 예산은 지난해 보다 48% 증가한 8조6000억원이다. 분야별 예산은 여가.건강 활동 인프라 구축 분야에 1조7000억원, 지역 활력제고 인프라 3조6000억원, 생활안전 및 환경 인프라 3조4000억 원 등이다.

시 관계자는 “중소규모 체육시설을 비롯한 문화, 관광시설 등 생활SOC는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는 ‘특효’라 할 수 있다”며 “올해부터는 중앙정부의 재정분권 강화정책에 따라 재원 조달여력도 생긴 만큼, 조기 추경을 통해 생활SOC 국비 확보 및 공모사업 선점효과를 노릴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월중 선도복합프로젝트사업 구상 용역을 시행해 선도복합프로젝트 등을 발굴하고 ‘생활SOC 3개년 계획(2020~2022년)’을 수립해 중앙부처별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장욱현 시장은 지역맞춤형 “생활SOC 사업을 통해 힐링중심, 행복영주 건설을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영주/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