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감염관리, 중증상병해당 환자분담률 등 1등급
전북대학교병원이 응급실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감염관리 등 주요지표에서 상위등급을 받는 등 응급의료서비스 질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병원에 따르면 ‘2018년 응급의료기관평가’에 대한 중간결과 발표에서 병원은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책임 진료를 평가하는 중증상병해당 환자 분담율과 구성비 등에서 1등급을 받았다.
또한 중증응급환자 진료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환자분류의 신뢰수준과 안전관리의 적절성을 나타내는 감염관리 및 폭력대비 및 대응적절성에서도 각각 1등급을 받았다.
이와 함께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주요 기능인 공공역할을 수행하는 재난대비 및 대응 부분에서도 1등급을 받았다.
전북지역은 중증응급환자를 분산할 대형병원이 부재한데다 전주권역내의 경우 전북대병원 외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의 법정기준을 충족시키는 병원이 없어 전북대병원에만 한해 3만6000여명의 응급환자수가 내원하고 있는 등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중간결과 외에도 최근 2년 간 응급의료 서비스 질을 나타나는 병실포화지수와 재실시간,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 최종치료제공률, 적정시간 내 전문의 직접 진료율 등 전반적인 수치가 개선되면서 응급실 개선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응급실 과밀화 지수를 말하는 병상포화지수의 경우2016년에는 135.8%였지만2017년에는 109.5%, 2018년에는 95.2%로 개선됐다.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도 2016년에는 17시간, 2017년에는 13.2 시간, 2018년에는 10.2시간으로 줄었다.
또 최종치료제공률은 2016년 74.5%에서 2017년에는 71.2%로 다소 떨어졌지만 금년에는 82.2%로 크게 개선됐다. 적정시간 내 전문의직접진료 율도 2016년에는 68.4%였지만 2017년에는 73.3%로 2018년에는78%로 올랐다.
이처럼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각종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배경에는 전북대병원이 응급환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위해 인력과 장비 및 시설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등 응급실 운영체계 개선 대책을 마련해 꾸준히 실천한 결과로 풀이된다.
조남천 병원장은 “전북지역의 지역특수성을 고려해 우리병원의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기능과 역할에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전 의료진이 합심해 응급실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진료체계와 시설개선 등을 통해 도민들에게 보다나은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더욱 신뢰받는 병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북취재본부/송정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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