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의원, "페업여행사 상품 판매해 19억 챙긴 홈쇼핑 적발"
박대출 의원, "페업여행사 상품 판매해 19억 챙긴 홈쇼핑 적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8.10.04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

최근 TV홈쇼핑에서 여행상품을 판매하던 e온누리여행사가 경영악화로 잇따라 폐업하면서 소비자가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진주갑)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으로부터 제출 받은 e온누리여행사 상품 판매 실적에 따르면 7개 홈쇼핑 사업자가 판매한 금액은 107억 원이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TV홈쇼핑 사업자 중에서는 NS홈쇼핑이 28회 방송을 하며 총 69억원, 데이터홈쇼핑 사업자 중에서는 SK 스토아가 총 27회 방송을 하며 26억원 어치를 팔아 TV·데이터 홈쇼핑 사업자 중 최고액을 기록했다.

TV·데이터 홈쇼핑 사업자들은 e온누리여행사 상품 판매 방송을 총 75회 송출하며 약 19억원을 수수료로 벌어 들였다. 상품 판매액 대비 수수료 비중은 10% 수준, 최대 50%를 받은 사업자도 있는 것이 밝혀졌다.

홈쇼핑 사업자들은 판매수수료로 최소 10% 대의 막대한 수수료를 벌어들이면서, 정작 소비자 피해 보호를 위한 부실사업자 검증은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e온누리여행사가 사업자에 제출한 신용평가서에 따르면 e온누리여행사는 부분자본잠식이 우려가 된다고 분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NS홈쇼핑 등 사업자들이 부실업체인지 모르고 판매 했다고 해도 문제이고, 수수료 수익을 위해 알고서도 묵인했다면 더 큰 문제이다.

전체 홈쇼핑 12개 사업자들은 전체 상품을 선정하는 기준은 있지만, 여행 등 무형·신용 등을 기초로 판매하는 상품에는 선정기준 조차 없는 실정이다. 사실상 홈쇼핑 사업자 마음만 먹으면 폐업 직전 여행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박대출 의원은 “소비자는 TV 판매상품을 구매할 때 여행사가 아니라 홈쇼핑사를 믿고 구매하는 것이다"며 "홈쇼핑 사업자는 막대한 수수료를 챙기기에 앞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책임감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를 향해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업자가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부실업체를 제대로 검증 하도록, 여행 등 무형상품에 대한 선정기준을 만들도록 감독하고, 수수료가 과도한 것은 아닌지 시급히 실태점검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