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 시행
함평군,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 시행
  • 나성주 기자
  • 승인 2018.10.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민원 한 번에… 민원매니저 도입
(사진=함평군)
(사진=함평군)

전남 함평군이 지난 20일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그간 군에서는 인허가 등 복합민원을 신청하는 민원인이 해당 업무에 따라 관련 부서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등 민원 서비스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가 많았다.

이에 따라 군은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원스톱 민원처리 도입 등 각종 민원 행정 처리 절차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 20일 인허가 등 복합‧고충‧질의 민원에 대해 민원인이 한 번만 방문하는 원스톱 민원행정서비스를 실시했다.

앞으로 민원인은 군청 민원봉사과에서 퇴직한 공무원 2명으로 구성된 민원매니저를 통해 민원을 접수하면 고충민원상담부터 민원처리, 민원처리완료시까지 불필요한 방문 없이 전문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또 구는 민원봉사과 입구에 사회적 약자를 위한 안내창구도 함께 운영하며 활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 거동불편 노인, 만삭 임산부 등이 민원실을 방문할 경우 대기 없이 우선적으로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함평은 고객이 만족하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책자, 보청기, 확대경 등의 보조기구는 물론, 다양한 편의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모두가 쉽고 빠르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jn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