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청문회… 野 "의혹 넘쳐" vs 與 "부실 의혹"
유은혜 청문회… 野 "의혹 넘쳐" vs 與 "부실 의혹"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09.19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출·청문회 일정 두고 충돌… 정상회담 이후로 연기 요청도 
산업 성윤모 '탈원전 정책'·고용 이재갑 '도덕성 의혹' 여야 공방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야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유은혜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열띤 공방을 벌였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허위 경력 기재', '남편 재산 축소', '딸 위장전입' 등 유은혜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자 재산신고 내역을 보면 2013년 2000만원 신고 이후 해마다 같은 금액을 신고했다"면서 "후보자는 남편의 사업체가 사실상 폐업했다고 했는데 폐업을 했든 정상적으로 영업을 했든 어떻게 똑같은 매출이 나올 수 있나. 소득신고 축소한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유 후보자 경력증명서를 보면 2011년 7월부터 2012년 8월까지 1년 1개월간 우석대 조교수를 역임했다고 기재돼 있는데 계약상 신분은 전임강사였다"며 "허위기재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이어 "유 후보자는 우석대 겸임 전임강사로 재직한지 6개월여만인 2012년 4월 총선에 출마해 국회의원이 됐다"면서 "국회의원 출마를 위해 교수 경력이 필요했던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한표 의원도 "유 후보자는 임명 반대 청원만 약 8만 명에 육박하는 등 국민적인 반대에도 검증을 거부하면서 버티기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남북정상회담 뒤에 숨어 청와대 임명 강행 속에 교육부 장관이 될 생각이냐"고 거들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제기한 유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해 '부실 검증'이라고 맞서며 방어전을 펼쳤다. 

박용진 의원은 "금일 전희경 한국당 의원이 제기한 '정체불명의 8500만원 소득' 관련 내용은 국회의원 세비 1억과 일부 기타소득에 대해 세액공제를 해 성실히 신고한 결과다. 세무사에 전화 한통 해보면 알수 있다"며 "부실검증을 하고도 하나만 걸려라 하는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매우 유감이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서영교 의원 역시 "유 후보자가 피감기관 건물에 지역구 사무실을 둔 게 갑질이라는 논란이 있었다"면서 "인근 법무사 사무실과 비교했더니 오히려 유 후보자가 보증금과 임대료를 3배가량 더 냈다"고 반박했다. 

다만 박경미 의원은 '유 후보자의 딸 위장전입 문제'를 거론하며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는 어떠한 것으로도 합리화될 수 없는 부끄러운 일이다.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유 후보자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더 신중하게 판단했어야 하는 점이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앞서 여야는 이날 청문회에서 본격적인 질의가 시작되기도 전에 자료제출, 청문회 일정 문제 등을 두고 충돌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은 "야당이 요구한 자료는 '별도로 제출하겠다'고 해놓고 제출이 안 됐다"며 "오늘 이 시간만 피한다고 하면 제대로 검증이 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총 755건 중 692건이 제출됐다. 자료 요구 건수 대비 제출 건수는 90%가 넘는다"고 반박했다. 

홍문종 의원은 "제출을 요구한 자료에 부족한 점도 많고 또 청문회가 남북정상회담에 가려져있다. 국민에게 알권리도 필요하다"며 청문회 일정 연기를 요청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이와관련해 "청문회 의사일정은 여야 간사 간 합의 사항이다"면서 "한국당이 정상회담과 관계없이 청문회 일정에 동의해놓고 지금 와서 연기하자는 것은 청문회 파행을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한편 같은날 열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정부의 탈원전(에너지전환) 정책과 이에 대한 후보자 입장을 놓고 날선 공방이 펼쳐졌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다운계약서 등 도덕성 의혹 집중 거론됐다.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