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회재난 민간 전문가와 함께 대응한다"
"각종 사회재난 민간 전문가와 함께 대응한다"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6.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정책협의체 운영… 철도·산불·해양오염 사고 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각종 사회재난을 대비해 평소 관련 분야 전문가를 확보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철도사고나 산불, 해양오염 같은 대규모 사회재난에 대비해 공무원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규모 사회재난이 발생할 경우 민간 전문가와 관계부처 공무원을 중심으로 중앙수습지원단을 구성해 재난현장에 파견해 지방자치단체의 재난 수습을 지원하게 된다.

정부는 평소 관련 분야 전문가를 확보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바로 투입할 수 있게끔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한다.

우선 행안부는 철도사고와 산불, 해양오염, 해양선박사고, 대형 화재, 건축물 붕괴 등 최근 10년간 발생 빈도가 잦고 피해 규모가 큰 사회재난부터 정책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철도 분야는 지난해 1월 서울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화재와 2월 부산 지하철 환풍기 낙하사고 발생을 계기로 행안부, 국토교통부, 철도운영회사,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철도재난관리지원협의회'가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산불 분야는 3월 행안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가 참여한 '산불재난대응 관계기관 정책협의체'가 구성됐고 해양오염분야는 5월, 해양선박사고 분야는 지난 7일 정책협의체 첫 회의가 진행됐다.

이외에도 대형 화재 분야와 건축물 붕괴 분야는 오는 7월 정책협의체 회의가 열린다.

행안부 관계자는 “사전에 정책협의체를 구성하고 민간 전문가와 관계부처 공무원이 유사시 재난현장에 파견됨으로써 더욱 체계적인 재난 수습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며 “운영성과 등을 분석해 점차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