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후 수소차 1만6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민관 2.6조 투자
4년 후 수소차 1만6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민관 2.6조 투자
  • 백승룡 기자
  • 승인 2018.06.25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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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버스 보조금신설…취득세 50%감면
충전소 구축비용 30%이상 줄도록 추진
수소에너지 안정적 공급·유통체계 구축

 

 

오는 2022년까지 민·관 합동으로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1만6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에서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회의를 열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이 같은 목표와 함께 민관의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글로벌 수소차 시장이 올해 5만대에서 2022년 26만대, 2030년 220만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선점을 위해 민·관이 협력해 수소차·충전소·에너지에 이르는 수소차 산업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와 업계는 연내 1900억원, 내년 4200억원 등 오는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투자해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2020년)과 연료전지 스택공장 증설(2021년) 등을 추진키로 했다.

수소차 분야 연도별 민·관 투자계획.(자료=산업통상자원부)
수소차 분야 연도별 민·관 투자계획.(자료=산업통상자원부)

특히 산업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6000대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년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 및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수소차 보조금 2022년까지 유지 등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연내 서울과 울산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노선에 수소버스를 투입하고 이를 고속버스로 확대해 2022년까지 총 1000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오는 2022년까지 310기를 설치한다. 다만 기존과 같은 지자체·연구기관 중심, 보조금 중심의 방식으로는 주기 구축이 어렵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수소충전소 국산화율 2배 제고 △승용차·버스 겸용 충전소 개발 △이동형 충전소 개발지원 등을 통해 충전소 구축비용이 2022년까지 30%이상 줄어들도록 추진함과 동시에 이를 위한 규제개선을 내년까지 완료키로 했다.

수소에너지는 현재 공급량 및 공급가격의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 경유나 LPG보다 저렴한 가격인 km당 70원대에 공급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공급 및 유통체계를 구축한다. 현재 수송용 연료가격은 km당 휘발유 155원, 경유 92원, LPG 83원 선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내년 수소유통센터를 신설해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수급 및 가격 관련 정보를 제공·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수소로 전환하는 Power-to-Gas(P2G)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 친환경 수소생산도 확대해 나간다.

이와함께 올해 말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해 법·제도적 기반을 적극적으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의 전략적 협력과 투자를 통해 올해 400개, 내년 480개, 2022년까지 총 38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