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딜’하려는 거라면 방향 착오”
“北 ‘딜’하려는 거라면 방향 착오”
  • 김오윤기자
  • 승인 2008.11.1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빨리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
청와대는 최근 북한측의 강경 대응과 관련, “민주당의 새 행정부는 확실한 원칙 아래 대북정책을 펼 것이며, 어떤 경우에도 긴밀한 한미 협조체제 위에서 모든 것을 진행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종전에 해 오듯 압박 수위를 높이고, 긴장도를 높여서 크게 ‘딜’을 하겠다고 생각했다면 방향 착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측의 무게중심은 북한과의 대화, 북한을 돕고 싶다는 진정성에 있는 것이지 ‘방향 착오’에 있지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다만 혹시라도 (북한이) 그런 오해를 하고 있다면 빨리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는 “혹시라도 북한이 ‘통미봉남’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잘못 판단한 것”이라며 “왜냐하면 버락 오바마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지난 10월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 직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만일 북한이 강력한 검증을 거부한다면 우리는 모든 지원을 중단하고 새로운 제한 조치를 검토하도록 유도해야한다’는 강경하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우리는 어떤 경우라도 강경 대응책을 통해 대결 국면을 조성할 의사가 없다.

대화를 통해 해결하자는 것”이라며 “북한을 돕고 싶어하는 우리의 진정성을 북이 의심할 필요는 조금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실천이 따르지 않는 공허한 선언이나 주장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니 실질적인 대화를 하자는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도 첫 미국 방문 때 워싱턴포스트지와의 인터뷰에서 남북 상주 연락사무소 설치를 제안하지 않았나. 우리측은 계속해서 대화와 상생공영 방침을 밝혔지만 북한에서 응답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