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北 안전 우려 해결해야 한반도 영구적 안정"
中 외교부 "北 안전 우려 해결해야 한반도 영구적 안정"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8.05.14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중국 외교부)
(사진=중국 외교부)

중국 외교부가 북한의 정당한 안전 우려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한반도 지역의 영구적인 안정이라는 미래를 개척하는 데 유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루캉(陸慷)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말하면서 “다행인 점은 현재 유관국들이 함께 노력해 한반도에서 대화와 더불어 정세 완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이라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북한의 안전 우려를 해결해야 한반도의 영구적인 안전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또 “북한에 안전 보장을 해야 한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말을 주목했으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중국은 유관국들이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고 각국의 합리적 우려를 균형 있게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루 대변인은 "중국은 유관국들이 계속해서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 선의를 보여주며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는 말을 많이 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루 대변인은 이날 북한 당국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언론에 공개하겠다는 발표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제사회가 북한 외무성 발표를 주목했다"면서 "중국도 북한의 이번 행동은 한반도 비핵화 추진 및 유관국들과의 상호 신뢰 구축에 있어 충분히 성의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는 한반도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에 유리하며 국제사회의 환영과 지지를 받을만하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