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쟁해소·위기극복 기구 설치해야”
“정쟁해소·위기극복 기구 설치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11.0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청원 비교섭단체 대표연설 앞서 보도자료 배포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는 3일 여야 정쟁해소와 국가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 내에 별도의 위기극복대책기구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서청원 대표는 이날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대통령의 독선과 독주, 인사시비, 사정 논란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똑같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은 이 것이 구조적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인사시비와 사정논란 등 정쟁해소를 위한 기구를 만들어 책임 있는 여야 중진들이 머리를 맞대고 상습적 정쟁을 줄이는 법률개정작업을 논의하자”며 “우선 검찰의 무차별 사정을 막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고 대통령의 인사재량권을 폭 넓게 인정하는 장치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나간 일을 놓고 탓하자는게 아니라 왜 새로 들어서는 정권마다 전 정권의 실패를 답습하고 정치권은 대립과 갈등을 겪는지 제도적 대책을 강구해보자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나서 정쟁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 대표는 또 “국회 내에 각 당의 대표와 정책위 의장이 참여하는 국가위기극복 대책회의를 설치, 정치권부터 위기극복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우선 내년 한해만이라도 국회예산 절감방안부터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고 독선, 독주하는 정권은 결국 실패한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겸허하게 국민과 야당의 소리를 듣고 진지하게 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에 대해서도 “국민이 만들어준 대화와 토론의 장을 스스로 거부하고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현장에 나가 함께 시위하는 것은 옳지 않은 일”이라며 “국회의원은 다양한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일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친박연대는 정쟁을 중단하고 국익을 위해 정치안정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정치안정 없이는 어떤 위기도 극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