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책상 위 개헌·한반도 정세·추경 등 산적
文대통령 책상 위 개헌·한반도 정세·추경 등 산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3.2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국하자마자 산적한 과제에 총력
국회 연설서 개헌안 등 호소할 듯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해 알 마즈루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에너지 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해 알 마즈루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에너지 장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 5박7일간의 해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가운데, 귀국하자마자 개헌과 청년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남북 정상회담 등 산적한 과제를 맞딱뜨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6일 순방 중 전자결재를 통해 대통령개헌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순방을 떠나기 전 국회에 개헌안 합의를 거듭 촉구했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과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김형연 법무비서관은 지난 20~22일 사흘에 걸쳐 대통령개헌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는 등 국민 지지를 받기 위한 여론전도 펼쳤다.

마지막 발표 후에는 헌법개정안의 전 조항을 공개하고,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를 찾아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에 대통령개헌안을 전달하고 설명하는 절차도 밟았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은 공식 면담을 거부했다.

그러나 국회는 청와대가 이같을 절차를 마치고 해외 순방 중인 상황에서도 여야 입장차로 협상 테이블도 꾸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국회 논의가 공전하는 가운데 청와대와 여당은 26일 대통령개헌안이 발의할 계획이며, 이후로도 야당 설득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 정세에도 총력을 다할 것으로 관측된다.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는 문 대통령이 귀국하는 28일 3번째 회의를 열고 하루 뒤인 29일 예정된 남북 고위급회담 관련 점검과 함께 회담 의제와 날짜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4조원 규모 추경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지난해 취임 직후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첫 업무지시로 내릴 만큼 일자리를 강조해왔던 문 대통령은 국회에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기 추경 편성이 불가피하다고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야권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심성 퍼주기 추경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맹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4월 국회 처리에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개헌안 통과를 위한 국회 연설을 추진 중인데, 이때 추경 통과를 함께 호소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