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4월11일 최고인민회의 개최… '남북관계 메시지' 주목
北, 4월11일 최고인민회의 개최… '남북관계 메시지' 주목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8.03.2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소개한 최고인민회의 모습.(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소개한 최고인민회의 모습.(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우리의 국회 격인 최고인민회의를 다음 달 11일 평양에서 개최한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5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최고인민회의 제13기 제6차 회의를 4월11일 평양에서 소집할 것을 결정했다고 22일 보도했다.

또 최고인민회의 소집에 대한 '공시'에서 대의원 등록은 4월 9일과 10일에 한다고 알렸다.

최고인민회의는 북한 헌법상 국가의 최고주권기관으로 국가예산을 심사 의결하고, 국가직 인사와 정책을 결정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최고인민회의는 1년에 1∼2차례 열리는데 통상 매년 4월에 우리의 정기국회 격인 회의를 열고 예·결산 등의 안건을 처리해 왔다. 직전 회의도 작년 4월11일 개최됐다.

특히 올해 회의는 4월 말 남북 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리는 만큼 핵문제나 남북·북미관계 등과 관련된 결정 또는 대외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또 북핵 관련 결정이 있을지도 관심사다 .북한은 지난 2012년 4월 최고인민회의에서 헌법 서문에 '핵보유국'을 명시한 바 있다.

다만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아직 열리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이 이번 회의를 통해 핵 보유와 관련된 규정을 선제적으로 손질할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외에 북한이 올해 정권 수립 70주년을 맞아 경제발전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만큼, 이번 회의에서 시장화 등이 가미된 경제개혁입법 조치를 할지에도 주목된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