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도 MB정부 시절 '댓글 공작' 정황… 경찰, 자체 수사
경찰도 MB정부 시절 '댓글 공작' 정황… 경찰, 자체 수사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3.1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사이버 댓글 TF 조사과정서 포착… '경찰청 특별수사단' 구성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경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이던 2011년 조직 내부에서 정부 정책을 지지하는 온라인 댓글을 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청은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블랙펜(Black Pen) 작전’을 수행한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특별조사단(TF) 조사 결과를 자체 확인하던 중 경찰조직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12일 밝혔다.

블랙펜은 과거 사이버사령부가 정부 비판 성향의 누리꾼을 색출해 관리하는 작전으로 최근 경찰 개입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청 보안국이 자체 진상조사에 나섰다.

경찰은 총경급 이하 관련자 32명을 상대로 한 진상조사 과정에서 2011년 당시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장이던 A 경정이 직원들에게 정부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했고, 이를 일부 실행한 사실을 파악했다.

다만 해당 내용은 기록으로 남은 공식 진술이 아니며, 해당 경찰관이 이후 조사에서 댓글 게시작업을 “공식적 업무활동”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A 경정이 2010년 사이버사령부 직원으로부터 사이버사령부 ‘블랙펜’ 자료가 담긴 휴대용저장장치(USB)를 입수한 정황도 파악했다.

A 경정은 2010년 12월 경찰청 주관 워크숍에서 사이버사 직원에게 ‘블랙펜’ 자료가 담긴 서류봉투를 전달받았고, 이후 2012년 10월까지 개인 이메일로 인터넷 댓글 게시자의 ID(아이디)와 닉네임 등 1646개가 정리된 파일 214개를 전달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자료 분석 결과 내사 1건과 통신조회 26건이 사이버사 ‘블랙펜’ 자료와 일치한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청은 즉시 수사로 전환해 A 경정이 받은 인터넷 주소(URL) 등이 수사에 활용됐는지를규명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치안감 이상을 단장으로 하는 ‘경찰청 특별수사단’을 구성하고 경찰청 차원에서 댓글작업이 있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라며 “특별수사단은 의혹이 기된 기간 관련 업무에 종사한 적이 없고 수사 경력이 있는 이들로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