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소환 D-2' 질문지만 120페이지… 朴과 같은 조사실
'MB 소환 D-2' 질문지만 120페이지… 朴과 같은 조사실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3.1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간 조사결과 확보한 진술·증거 토대로 질문지 작성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 소환을 이틀 앞두고 질문지 초안을 작성하는 등 막바지 대비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출석 예정인일 14일을 이틀 앞두고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구체적인 질문지 작성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그간의 조사결과 확보된 진술과 증거들을 토대로 이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를 추궁할 '송곳 질문'을 뽑고 있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받고 있는 혐의가 방대한 만큼 질문만 200여개가 있어, 질문지가 박 전 대통령 조사 때보다 많은 A4용지 120~130페이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의 조사 시간은 박 전 대통령보다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 조사는 21시간 만에 끝난 바 있다.

다만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여러 차례 소환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질문지는 최종 검토를 거쳐 100페이지 전후로 정리될 가능성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조사는 서울중앙지검은 청사 10층 조사실(1001호)에서 진행된다. 이 곳은 지난해 박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았던 곳이다.

조사실이 있는 청사 10층은 특수1부와 첨단범죄수사2부 등 2개 부서만 있어 보안 유지에 적합하고, 조사실이 있는 공간이 차단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가 시작되면 검찰은 창문 밖에서 조사실과 휴게실 상황을 볼 수 없도록 모든 창문에 블라인드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전 대통령은 100억원대에 달하는 뇌물수수 혐의를 비롯해 다스 실소유주 의혹, 대통령기록물 무단유출, 삼성의 다스 소송비용 대납, 다스 비자금 조성 혐의 등 광범위한 범위에 걸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4억5000만원 수수한 혐의, 최근에는 ABC상사 손모(68) 회장으로부터 2억원 받은 혐의도 포착된 상태다.

현재 검찰은 2007년 대선을 전후해 건네진 불법자금 수수 혐의를 입증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전날 이 전 대통령 맏사위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를 비롯해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