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겨냥한 수사 아니다"… 檢, '표적수사' 선 그어
"MB 겨냥한 수사 아니다"… 檢, '표적수사' 선 그어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3.0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를 둘러싼 '표적수사' 논란에 확실히 선을 그었다.

검찰 관계자는 8일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입장을 확실히 전했다.

검찰에 따르면 앞서 검찰은 박근혜 정부 시절 특정 보수단체 불법지원(화이트리스트) 사건을 수사하던 중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상납한 의혹을 포착했다.

이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에도 청와대 뇌물 상납 의혹과 관련한 단서가 포착됐고 수사에 착수했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와 관련한 의혹 수사는 다스의 미국 소송에 대한민국 공무원을 동원했다는 직권남용 혐의 고발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범행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시작했다.

하지만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스의 실소유주 조사가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비자금 및 횡령, 탈세 혐의까지 수사가 확대됐다.

이외에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혐의는 다스의 소송비용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드러났고,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김소남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건넨 불법자금 수수 혐의는 다스의 차명 재산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포착됐다.

검찰 관계자는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수사한 것이지 특정한 테마를 갖고 수사한 게 아니다"이 전 대통령 쪽을 염두에 두고 한 수사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17일 성명에서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는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