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교육
익산시, ‘생명사랑지킴이’ 양성 교육
  • 문석주 기자
  • 승인 2018.02.2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공무원 400명 대상 실시… 생명존중 문화 확산

전북 익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9일부터 오는 21일까지 3일 동안 경찰공무원 400명을 대상으로 생명사랑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생명사랑지킴이는 자살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자살시도를 방지하고, 자살 위험성이 높은 고위험군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에 연결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이로써 생명지킴이 양성과 활동이 많아질수록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자살시도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진다.

시의 지난 2016년도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30.4명으로 전북도(28.5명), 전국(25.6명)과 비교해 볼 때 자살사망률이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자살사망자수는 91명으로, 자살시도자(자살사망자의 20배~40배) 및 자살사망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사람의 수를 감안해 볼 때 매우 많은 수이다.

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대상자들을 가장 최일선에서 만나는 실무자, 자원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을 확대함으로써 자살 고위험군을 발굴 및 의뢰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내 방치되어 있는 우울증, 자살사고 및 자살위기대상자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2000여 명의 생명지킴이를 양성할 예정이다.

노승호 센터장은 “이번 경찰공무원 생명지킴이교육은 자살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을 발굴 및 연계하고 심리적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생명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