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 진행
부평,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 진행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02.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부평구 사회적경제마을센터는 지속적인 교육·상담·컨설팅을 통한 지역 공동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24일부터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는 구의 주민자치위원회를 담당하는 자치지원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담당하는 구민활동지원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담당하는 복지자원관리팀과 지역공동체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가 협업해 처음으로 벌이는 사업이다.

각 동별로 구성돼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통해 마을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동위원리더(주민자치위원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들이 시너지를 내 더 나은 마을을 만들자는 취지다.

교육 구성은 22개 동 각 위원들이 모두 참여하는 1회 강연식 교육과 동으로 직접 찾아가는 기본교육 형태로 이뤄진다.

기본교육은 각 위원들이 개인의 삶과 동 전체 구조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지역리더로 세워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개념과 철학을 공유하고 지역의 문제를 주민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워크숍을 통해 비전을 제시하도록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한다.

동 위원 리더아카데미의 공통교육은 24일, 27일, 28일 각 2시간씩 총 3회에 걸쳐 진행한다. 22개동 전체 위원 1000여명이 1인 1회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홍미영 구청장은 “요즘 자치분권, 협치, 연대 등의 말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지만, 지역적인 공동체 기반을 형성하지 못한 채 협치와 분권을 논할 수 없다”며 “지역공동체를 살리기 위한 가장 중요한 마중물인 동 위원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가 제대로 실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