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측 "국정원 뇌물 수수 조사, 모욕 주기 위한 짜맞추기식"
MB측 "국정원 뇌물 수수 조사, 모욕 주기 위한 짜맞추기식"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2.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의 ‘주범’으로 지목한 데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 전 대통령 비서실은 5일 입장문을 통해 "(검찰 조사가) 사실관계에서도 크게 벗어나 있지만, 그 절차와 법적 논리에서도 상식을 벗어난 것이라는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련 당사자들의 진술도 엇갈리는 상황에서 확인도 없이 전직 대통령을 일방적으로 주범이라고 규정한 것은 모욕을 주기 위한 전형적인 짜 맞추기 수사"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거듭 밝히지만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와 관련해 그러한 시스템이 있다는 사실조차 몰랐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평창 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를 앞둔 시점에 이 같은 무리한 내용의 수사 결과를 발표한 것은 정치적 저의가 깔렸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5일 국정원 특활비 수령 혐의와 관련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뇌물수수·국고손실 혐의로 구속기소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은 김백준에게 국정원에서 돈이 올 것이니 받아두라고 직접 지시했다"며 "김백준에 대해서는 주범이 아닌 조력자 역할을 한 점, 가담 정도를 감안해 주범이 아닌 방조범으로 기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검찰은 평창 동계올핌픽이 폐막일인 이달 25일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의 소환통보 시 출석에 응할지 여부를 검토하는 등 향후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