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민사회단체, '인권조례 폐지' 한국당 규탄 기자회견
서산시민사회단체, '인권조례 폐지' 한국당 규탄 기자회견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8.02.05 17: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민 인권조례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은 5일 성일종 충남도당 위원장 사무실 앞에서 충남 인권조례 폐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이영채 기자)
'충남도민 인권조례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은 5일 성일종 충남도당 위원장 사무실 앞에서 충남 인권조례 폐지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이영채 기자)

'충남도민 인권조례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로 구성된 서산시민사회단체'는 5일 성일종 자유한국당(서산·태안) 충남도당 위원장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 인권조례 폐지에 앞장 선 자유한국당을 규탄했다.

서산인권모임 꿈틀 신춘희 대표는 “일부 기독교계의 성소수자 혐오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의 이번 폭거는 인권의 가치를 땅에 떨어뜨린 수치스러운 행위"라며, "평생 부끄러운 마음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어 그는 “충남 인권조례는 도의회에서 항상 다수당이었던 본인들이 스스로 제정하고 개정하였던 조례”라며, “전국 16개 광역 자치단체에 제정된 인권조례를 충남도의회가 가장 먼저 폐지함으로써 전국적인 망신과 국제적 지탄을 초래했다."고 비난했다.

시민 발언에 나선 서산지킴이단 백다현 씨는 "인권조례가 있음으로써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노인·어린이·환자 등의 기본권을 지켜갈 수 있고 사회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이라며"그런 근거가 되는 인권조례를 폐지시킨 자유한국당은 마땅히 해체하는 것이 맞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뒤 성일종 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인권조례 폐지에 동참한 해당 도의원들을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등의 행동에 나서겠다며, 인권조례를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실천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앞서 충남도의회는 지난달 29일 행정자치위원회에서 인권조례 폐지안에 대해 심의보류 결정했으나, 다음 날 같은 안건을 재상정해 표결 처리해 결국 2월 2일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이에 대해 충남 각계각층에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서산시민들이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 사태의 추이가 주목된다.

'충남도민 인권조례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 이 기자회견 뒤 성일종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위원장 사무실을 방문해 인권조례 폐지에 동참한 해당 도의원들의 명단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이영채 기자)
'충남도민 인권조례를 지키고 싶은 사람들' 이 기자회견 뒤 성일종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위원장 사무실을 방문해 당직자에게 인권조례 폐지에 동참한 해당 도의원들의 명단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이영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