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부처간 엇박자 최소화 총력
文대통령, 부처간 엇박자 최소화 총력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01.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청와대서 장·차관 워크숍… 정부 출범 이후 처음
李총리 보고 부처별 업무보고 주요내용 전 부처 공유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장·차관 워크숍을 열고 올해의 국정 운영 기조를 전(全) 부처와 공유한다.

28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30일 청와대에서 정부 부처 장·차관 워크숍을 주재한다.

정부 출범 이후 문 대통령 주재로 장·차관이 모두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상화폐 정책 논란처럼 주요 국정방향을 놓고 부처간에 혼선을 빚거나 엇박자가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워크숍에서 새 정부 국정철학을 되짚어보고 집권 2년차 국정운영 기조를 다잡는 데 총력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부터 29일까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보고된 부처별 업무보고 주요내용을 전(全)부처와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책임총리 구현 차원에서 정부 부처의 새해 업무보고를 문 대통령이 직접 받지 않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맡긴 대신, 대통령 주재 회의를 통해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다.

주요 현안과 업무에 대한 각 부처의 입장을 정부 전체가 공유해 부처 간 혼선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의미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부처 간 협의와 입장조율에 들어가기 전 각 부처의 입장이 먼저 공개돼 정부 부처 간 엇박자나 혼선으로 비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새해 들어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사이트 폐쇄와 남북 단일팀 구성 논란, 제천에 이은 밀양 화재참사 등 굵직한 현안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한 메시지가 나올지도 주목된다.

아울러 청년고용처럼 유관부처의 정책적 의지를 다독이고 범정부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하도록 '독려'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올림픽 개막 전 막바지 점검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번 워크숍에서 취임 후 평균 70%대를 유지하던 높은 국정지지율이 최근 50~60%대로 추락한 것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28일 공개일정 없이 청와대 경내에서 이 총리에게 보고된 부처별 업무보고 주요 내용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