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화해치유재단 향방,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외교부 "화해치유재단 향방, 아직 정해진 바 없다"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8.01.2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에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이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에서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의 향방에 대해 "현재로서 최종적으로 정해진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재단의 향방은 해당 부처에서 피해자, 관련단체, 국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후속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날 한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을 연내 청산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노 대변인은 '여가부와 외교부가 재단 청산에 대해 지금까지 협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관련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간 계속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만 답했다.

또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 재단에 출연한 10억 엔을 국고로 환수할지 여부에 대해 "현재 정해진 것은 없다"며 "처리 방안은 일본 정부와 피해자 관련 단체 등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화해·치유재단을 청산할 때 미리 일본 정부와 상의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위안부 합의와 관련된 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우리 정부의 처리 방침이 검토되고 있는 단계"라며 "우리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는 대로 일본 측과도 필요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로서는 '기존 합의로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 이런 것이 확실한 만큼 이 문제를 피해자 중심주의에 따라서 해결을 해 나가는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 문제는 단기간 내 외교적 협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며,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의해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라면서 "역사문제 해결과 한일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라서 검토하고 다루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정원 기자 jungwon9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