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특활비 수사 박차… 평창 전 MB 포토라인 서나
檢, 국정원 특활비 수사 박차… 평창 전 MB 포토라인 서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1.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왕' 이상득, 억대 국정원 자금 수수 혐의 압수수색
김윤옥 행정관-김희중 대질조사… '관봉' 장석명 소환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근 인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던 검찰 조사가 최근 친족·가족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이 사실상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일각에선 검찰이 올림픽 개최 등을 고려해 조사 시기를 신중히 조율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평창올림픽 전에 이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설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국정원 특활비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22일 밝혔다.

검찰은 국정원 고위 관계자로부터 이 전 의원이 직접 억대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이날 본격적인 강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정부의 당시 최고 실세로 '상왕'으로까지 불리던 이 전 의원까지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국정원 특활비 수사가 속도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검찰은 이번 의혹을 다각도로 들여다보고 있는 모양새다.

검찰은 최근 2011년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를 보좌한 청와대 제2부속실 여성 행정관 A씨를 소환해 '돈 전달'을 자백한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과 대질신문을 벌였다.

앞서 김 실장은 19일 언론 인터뷰에서 "국정원에서 받은 10만 달러를 김 여사 지근거리에서 근무하는 여성 행정관에게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또 검찰은 국정원 자금이 '민간인 사찰 폭로 무마' 작업에 사용된 의혹을 함께 수사하기 위해 전날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을 부른데 이어 이날에는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받은 국정원 돈이 장석명 전 비서관과 류 전 관리관을 거쳐 2012년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개입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전달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장 전 주무관은 '장석명 전 비서관이 마련한 돈'이라는 설명과 함께 류 전 관리관으로부터 5만원권 신권 100장이 묶인 돈다발 10 뭉치를 '입막음'하는 비용으로 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국정원 측과 김 전 실장, A씨 등 '돈 전달 통로'에 대한 소환조사가 모두 이뤄진 만큼 수수자로 지목된 김 여사에 대한 직접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청와대와 국정원간의 은밀한 거래에 정점 의심을 받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도 급물살을 탈 것이란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 이 전 대통령 검찰 소환이 이뤄지지 않겠냐는 의견도 나온다. 전직 대통령을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는 것이 현 정부와 검찰에 부담스러운 만큼, 올림픽 일정이 본격화되기 전에 소환하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다만 검찰이 결정적 증거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는 올림픽이 끝난 오는 3월로 소환 날짜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현재 검찰은 연이은 관련자 소환조사를 통해 이 전 대통령의 각종 의혹 관여를 뒷받침할 구체적 진술과 물증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