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입막음' 장석명, 16시간 고강도 檢조사
'민간인 사찰 입막음' 장석명, 16시간 고강도 檢조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1.2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재진 전 법무부장관 소환 불가피…전모 드러나나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3일 새벽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23일 새벽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서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정부 시절 '민간인 사찰 입막음' 혐의를 받고 있는 장석명(54)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16시간여에 걸친 고강도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22일 오전 10시부터 23일 오전 2시30분께까지 장 전 비서관을 국정원 자금수수 등 관련 사건의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다.

앞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실 주무관은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이 자신에게 민간인 사찰 사건의 입막음용 ‘댓가’로 5000만원을 건냈고, 이 돈을 장 전 비서관이 마련한 자금이라는 설명을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달 21일 검찰에 소환된 류 전 관리관도 장 전 주무관에 건내진 5000만원에 대해 과거 진술을 번복하고 장석명 전 비서관이 출처라고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이날 장 전 비서관을 상대로 민간인 사찰 사건을 폭로한 장 전 주무관에게 5000만원이 건네진 과정에 '윗선'은 누구인지 등에 대해 캐물었다.

검찰은 앞서 구속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받은 국정원 돈 5000만원이 장 전 비서관과 류 전 관리관을 거쳐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장 전 비서관의 조사를 마친 검찰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소환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권 전 장관은 2012년 검찰 수사 당시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에 민정수석실이 개입하지 않았다'는 진술서를 제출한 바 있다.

아울러 검찰은 조사 경과에 따라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고받았는지 등 '윗선'을 규명하는 작업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인 사찰 의혹 사건은 민간인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가 블로그에 이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동영상을 올렸다가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 사건이다.

검찰은 그간 두 차례 수사를 통해 불법사찰이 실제로 있었음을 확인하고 사찰 및 증거인멸 관련자 등을 기소했으나 청와대의 개입 여부 등 '윗선'을 밝히지는 못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