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부산대학교, 친환경 고효율 선박 연구사업 성과발표
부산시-부산대학교, 친환경 고효율 선박 연구사업 성과발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1.1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분야 국내외 석학 30여명 참석 워크숍 개최

부산시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GCRC-SOP)는 오는 18일과 19일 이틀간 해운대 그랜드호텔 스카이홀에서 친환경·고효율 선박 등 연구사업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발표회에는 한국·미국·프랑스·크로아티아 등에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조선 해양석학들이 모여 지난 1년 간 수행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 발표와 국제 워크숍이 진행될 예정이다.

GCRC-SOP는 2011년 9월 교육과학기술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대학 내 자생력을 갖춘 세계 수준의 연구 집단을 육성하기 위해 전 학문 분야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단 2곳만 선정한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연구 수행기관이다.

지난해 총 사업비 75억원(국비 25억·시비 5억·민간 45억)을 투입해 논문 95편, 특허(출원·등록) 25건, 일자리 창출(인력양성) 32명, 기술지도·기술실시 계약 5건 등의 실적을 올리고 박사 6명과 석사 37명을 배출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또 업체에 ‘함정 추진체계 동적 시뮬레이션’과 ‘해양구조물 주조기술’ 등의 기술을 지도하고 ‘담금질 수조용 증기막 제거장치’ 등의 특허권을 양도했다.

올해는 세계 조선 해양 산업계에서 큰 관심을 갖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친환경 고효율 선박 및 핵심 부품소재 개발, 시스템 설계 및 성능 평가 기술 △유기 태양전지와 LNG선 고성능 폴리우레탄 단열폼 개발 등 총 27개 연구과제에 대한 최첨단 연구 성과가 소개된다.

개방형의 경우 △선박동력장치 및 태양광 발전 플랜트의 유기 태양전지 재료 개발(Ⅲ) △기계학습·영상처리 기반의 선박 구조물 결함검사 △선박변압기의 냉각수 조절을 위한 콤팩트 볼밸브 개발 △선박 관련 빅 데이터 분석기법 개발 등 11개 과제를 발표한다.

센터 연구과제는 △고효율 선형·부가물 개발 및 난류제어를 통한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 △에너지 절약형 신개념 추진 시스템 기술 △핵심 부품소재 시스템 신뢰성 및 강도 평가기술 등 16개 과제 등이다.

송양호 부산 산업통상국장은 “센터에서 연구해온 미래 친환경·고효율선박 핵심기술 기초연구 기술을 상용화한다면 세계 선박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선 산업 재건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조선 강국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기초 연구 분야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