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오늘 본회의 개최 합의… 개헌특위 6개월 연장
여야, 오늘 본회의 개최 합의… 개헌특위 6개월 연장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2.2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법안·인준안 처리 등 32개 안건 표결 예정
운영위원장직 한국당에 양보… "전례 없던 일"
여야는 29일 오전 회동을 열고 오후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대표와 정세균 국회의장이 합의문을 들고 사진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9일 오전 회동을 열고 오후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대표와 정세균 국회의장이 사진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올해 마지막 근무일인 29일 본회의를 열어 민생법안을 처리하는데 합의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진행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이번 본회의는 민주당이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 활동기한 연장, 운영위원장 사보임,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등 쟁점에 대해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합의에 급물살을 탔다.

대신 민주당은 물관리일원화법 등 정부조직 관련 양보를 받아내 이번 본회의에서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기안전법) 전부 개정안 등 민생법안과 감사원장·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등 32개 안건에 대한 표결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대 쟁점이었던 개헌특위·정치개혁특위 연장안에 대해서는 개헌특위와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합해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에 위원수는 25인으로 하며 활동기한은 내년 6월말까지로 연장됐다. 또 산하에 헌법개정소위원회와 정치개혁소위원회를 두는 내용에도 여야가 합의했다.

또 환경부(수질)와 국토교통부(수량)로 나뉜 물관리를 환경부로 일원화하기 위한 ‘물관리 일원화 관리법’은 내년 2월 처리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데 의견을 일치했다.

국회 운영위원장과 정무위원장, 국방위원장 사임의 건 의결 및 보궐선거도 실시된다.

그동안 여야가 이견을 보였던 운영위원장직 문제에 대해 민주당이 한국당에 양보한 셈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여당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을 못한 것은 최초”라며 “민생입법, 물관리일원화 등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운영위원장을 양보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당 최경환 이우현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도 이날 보고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날을 끝으로 12월 임시국회 회기가 종료되기 때문에 표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