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대 줄고, 50대 이상은 늘어
온라인 채널로 젊은층 고객 이탈
온라인 채널로 젊은층 고객 이탈
오프라인 유통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가 발간한 ‘2017 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지난해 대형마트를 이용한 20~4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은 전년 대비 1.5%p 하락한 63%로 집계됐다. 반면 50대 이상은 1.5%p 증가한 37%를 기록했다.
연령대별 매출 비중 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대의 경우 지난해 5.2%에서 5.8%로 소폭 증가했다. 30대와 40대는 각각 1%, 1,1%p 하락했다. 반면 50대 고객 비중은 0.6%, 60대는 0.9%p 늘었다.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도 50대 이상 고객의 비중이 높아졌다. 슈퍼마켓은 전년 대비 1.2%p, 백화점은 5.2%p 상승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의 매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매출액은 전년보다 23.7% 성장해 전년도 성장률인 10.3%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인터넷쇼핑몰 이용객의 객단가(7만1737원)도 오프라인 매장 객단가(4만206원)에 비해 3만원 이상 높았다.
체인스토어협회는 “인구 고령화와 함께 온라인과 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로의 젊은층 고객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50대 이상 고객 매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아일보] 김동준 기자 blaams@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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