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처리후 사태수습…오늘 의총서 결정”
“추경처리후 사태수습…오늘 의총서 결정”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09.1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태희, 홍준표 원내대표 사의 표명 관련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15일 추가경정예산 처리 무산으로 홍준표 원내대표가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 “개인적으로 선(先) 추경처리, 후(後) 사태수습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태 수습이라는 것은 여야 국회 정상화 문제와 이번 사태 문제 문제가 포함된다.

내일 의원총회에서 당의 입장이 최종 정리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임 의장은 추경예산 처리 시기에 대해 “내일 의총에서 논의해봐야겠지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할 것”이라며 “예결특위 소위에서 통과된 안을 기준으로 처리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주 목요일 밤의 사태는 한나라당, 자유선진당, 무소속 의원들이 여러 가지 추경안을 놓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이 고의적인 의사진행 지연을 했다고 볼 수 있다”며 “그래서 이한구 위원장이 그때까지 합의됐던 민생 추경안을 통과시킨 것이라고 이해해주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요구 사항에 대해 “민주당은 사과 요구와 재발 방지 약속, 이한구 위원장의 사퇴, 추경예산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지만, 우리와 생각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홍준표 원내대표의 재신임 여부에 대해서는 “원내대표가 사의를 표명하면, 원내대표단 모두가 사의를 표명했다고 보면 된다.

재신임 여부는 모르겠다”며 “책임을 진다 하더라도 이번 추경은 처리해놓고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원내대표단이 민주당과 합의 과정에서 너무 ‘합의’에만 방점을 찍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의견이라도 끝까지 존중하고자 하는 노력이지만, 다른 목적이 있거나 의사를 고의로 지연시키는 것은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며 “적어도 합의된 의사일정은 철저히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 의회를 운영하는 기본원칙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요구하고 있는 2조8000억원 증액안에 대해서는 “적어도 추경에 대해 그 부분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