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내달 3일 최고위 열까… '보수통합' 분수령
한국당, 내달 3일 최고위 열까… '보수통합' 분수령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洪, 친박청산 의지… 바른정당 통합파, 3일 기점으로 보는 듯
친박계 의원들 폭로전에 역풍 맞을 수도… 부결되면 洪 치명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의원들이 4박 5일간의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8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의원들이 4박 5일간의 미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28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1월3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권유징계안 문제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운이 고조되고 있는 모양새다.

30일 한국당에 따르면 이날 매주 월·금요일에 열리는 정례적으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않았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9시 국정감사 보이콧 지속 여부 등을 논의하기 위한 의총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최고위원회 연기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고위원회는 다음 달 1일 열릴 예정이다.

다음달 1일은 탈당 권유 이후 열흘이 지나지 않아 박 전 대통령 제명안을 상정할 수 없다.

다만 최고위원들 사이에 최소한의 의견교환은 이뤄질 전망이다.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징계를 받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친박인적청산'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다 김무성 의원을 주축으로 한 바른정당 통합파는 3일 최고위원회의를 보수통합의 기점으로 보고있다.

이에 다음 달 3일 최고위원회의가 바른정당과의 통합 'D-데이'가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다만 현실적으로 다음 달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제명안을 처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미 윤리위에서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징계를 권유해 사실상 '정치적 사망선고'를 내리면서 내홍이 커진 가운데, 굳이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를 증폭시킬 필요는 없다는 견해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고위가 열리더라도 최고위원 9명 중 박 전 대통령 출당 찬성파와 반대파가 팽팽히 갈리고 있어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게다가 최근 친박계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홍 대표에 대해 날을 세우며 폭로전까지 이어지고 있는터라 잘못 접근해다가는 홍 대표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친박계에서는 최고위에서 징계안을 부결시키고 홍 대표를 끌어내리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최고위가 열렸고, 제명안이 부결된다면 홍 대표는 당 내분을 초래했다는 책임론과 함께 정치적 치명타를 입게된다. 

이 때문에 홍 대표가 최고위를 소집하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편 바른정당 통합파는 다음달 1일 의원총회를 기점으로 13일 바른정당 전당대회 전까지 자강파 의원들을 최대한 설득할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