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전기차·수소차 구매가 의무 규정임에도 불구하고 10곳 중 3곳만 구매율을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기관의 절반가량은 친환경차를 1대도 구매하지 않았다.
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받은 '2016년 공공기관 전기차·수소차 구매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체 242개 대상기관 중 구매의무 실적을 달성한 기관은 73개로 30.2%에 그쳤다.
지난해 개정된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규정에 따라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은 차량의 신규 구매(구입·임차)시 25% 이상을 전기차나 수소차로 구매해야 한다.
그러나 지난해 242개 공공기관이 구매한 업무용 승용차 2998대 중 전기차는 527대, 수소차는 18대에 그쳤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업무용 차량의 경우 구매 비율이 더 낮았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기·수소차는 전체 업무용 승용차의 18.2%를 차지했다.
또한 대상기관 대부분이 25% 구매비율을 달성하지 못했고 절반 이상인 132개 기관은 전기·수소차를 1대도 구매하지 않았다.
산업부가 분석한 친환경차 구매 저조의 이유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기관의 경우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 부족한 충전 시설 등이 꼽혔다.
또 산업부는 지난해 5월 공공기관의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를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지금까지 ESS를 설치한 곳은 대상기관 28개 중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기연구원 등 3개에 그쳤다.
김규환 의원은 "산업부는 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인프라와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