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日외무상 "한일 위안부 합의 꾸준하게 이행돼야"
고노 日외무상 "한일 위안부 합의 꾸준하게 이행돼야"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8.0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노 담화' 고노 요헤이 아들… 취임하자마자 한일 관계에 찬물
▲ 고노 다로(河野太郞·54) 일본 외무상 (사진=AFP/연합뉴스)

3일 단행된 일본 개각에서 신임 외무상에 발탁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취임하자마자 한일 위안부 합의를 거론해 한일 관계에 찬물을 끼얹었다.

교도통신은 이날 고노 외무상이 "한일 위안부 합의는 꾸준하게 이행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할 것"이라며 "한국, 중국, 러시아와의 연대도 깊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고노 외무상의 이 같은 발언은 그의 가족 관계를 고려할 때 막힌 한일 관계가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일각의 기대를 깡그리 무시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고노 외무상의 부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중의원(하원) 의장은 지난 1993년 일본 정부 인사(당시 관방장관)로선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河野) 담화'를 발표했던 인물이다.

또한 고노 외무상 역시 2004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당시 총리가 일본의 제2차 세계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했을 때 그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을 블로그에 싣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고노 외무상의 행보는 앞서 거론된 우익 비판적 태도와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노 외무상은 앞서 공안위원장으로 입각하기 전엔 일본 국회의 초당파 의원 모임인 '원전 제로 모임'의 공동대표로서 '탈(脫)원전'을 주장했었지만, 그 뒤엔 자신의 블로그에서 원전 관련 글을 대부분 삭제하거나 열람할 수 없도록 했다.

또 그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부친의 '고노 담화'와 관련한 질문엔 "개인적 견해를 얘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일본) 정부는 고노·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한 아베 총리의 발언에서 덧붙일 것도 뺄 것도 없다"는 원론적 답변만을 내놓기도 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