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비용' 논란 계속… 정부 "美 지난해 통보 보도 사실무근"
'사드 비용' 논란 계속… 정부 "美 지난해 통보 보도 사실무근"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5.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인수위 시절 정부에 비용 요구" 주장에 靑·국방부 해명
▲ 1일 오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에 사드 발사대가 하늘을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인수위원회에서 지난해 말 한국 정부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비용 분담을 요구해왔다는 보도가 나오자 정부는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2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측은 출입기자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사드와 관련한 오늘자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지난해 사드 비용을 통보받았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어떤 통보나 제의를 받은 것이 없다.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한국일보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해 12월 인수위원회 측이 우리 측에 문서를 통해 사드 비용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고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에게 '사드 비용 부담을 우리가 질 수도 있다'고 구두로 언급했으나, 정부가 사드 배치를 서둘러 진행하기 위해 문제를 덮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김관진 실장은 사드 비용 부담 문제를 미국으로부터 통보 받고도 사드 배치를 강행한데다,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살 수밖에 없어 논란이 예상된다고 이 매체는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김 실장과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통화 후 "양측이 사드 배치 비용 문제와 관련된 한미간 기존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맥마스터 보좌관은 같은 달 30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와의 방송 인터뷰에서 '당신이 한국 측 카운터파트에 (사드 비용을 미국이 부담한다는) 기존 협정을 지킬 것이라는 말을 했다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에 "내가 가장 하기 싫어하는 것이 대통령의 발언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그런 게 아니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내가 말한 것은 '어떤 재협상이 있기 전까지는 그 기존 협정은 유효하며 우리는 우리 말을 지킬 것'이라는 내용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사드 배치 비용을 둘러싼 한미간 이견이 노출되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는 이른바 '사드 이면합의' 논란이 일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