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靑, 국정원 시켜 헌재 사찰 시도했나"
野 "靑, 국정원 시켜 헌재 사찰 시도했나"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03.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내 우병우 라인이 헌재 사찰 시도, 靑 개입 증거"
▲ 헌법재판소 뒤로 청와대가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권은 5일 국정원이 대통령 탄핵 심판을 심리중인 헌법재판소를 사찰하고 있다는 의혹 제기를 기정사실화 하며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정원이 헌재를 사찰했다면, 국가기관으로서의 본연의 임무는 망각한 채 정치 중립을 저버리고 대통령의 비밀경찰로 전락한 것"이라며 "그러니 국민들은 국가정보원을  '국민걱정원'이라 부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헌재 사찰을 시도했다는 문제의 국정원 간부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두터운 국정원 고위 간부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는 의혹에 주목하며 청와대 개입설을 제기했다.

박 대변인은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지인인 국정원 고위 간부가 직접 지시한 일이라니, 청와대가 국정원을 사주해 헌재의 탄핵심판 동향을 살핀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정원이 대통령의 사설 심부름센터가 되어 헌재를 사찰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 헌법이 정한 민주주의 기본원칙인 삼권분립을 무너뜨리려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검찰의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국정원의 헌법재판관 사찰은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성토했다.
 
장 대변인은 "국정원의 '국가파괴' 사건에 청와대 개입은 없었는지 배후세력을 철저히 규명하고,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특검 도입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진상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정원의 이번 헌재 사찰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고위 간부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것은 청와대는 물론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사전 교감에 의해 이뤄졌을 것"이라며 "청와대가 헌재의 탄핵심판을 앞두고 마지막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청와대 개입설을 제기했다.

[신아일보] 김동현 기자 abcp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