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헌재 탄핵 심판 사찰하고 있다"
"국정원, 헌재 탄핵 심판 사찰하고 있다"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03.05 09:5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전직 고위간부 진술 파문
"헌재 사찰 지시라인, 우병우와 친분있어"
문재인측 "즉각 검찰수사 해야"
▲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이 2월 27일 오후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관 현황과 최근 발생한 '김정남 암살' 사건에 관한 내용 등을 보고하기 위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를 사찰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있다.

4일 'SBS 8시뉴스'는 국정원 4급 간부 A씨가 헌재를 전담 사찰 해 왔다고 보도했다.

SBS는 해당 사실을 국정원 전직 고위 간부가 제보했다고 밝혔다.

국정원 4급 간부 A씨는 박 대통령의 탄핵사건이 헌재로 넘어온 올해 초부터 헌재에 대한 사찰을 시작했다.
 
A씨는 헌재와 법조 관계자들을 만나 탄핵에 대한 재판관들의 견해를 파악하고 인용과 기각 여부를 추정해 상부에 보고했다고 SBS는 보도했다.

A씨는 지난해 말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논란이 된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 문건을 작성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헌재 사찰 의혹을 제보한 국정원 전직 고위 간부는, A씨에게 헌재 사찰을 지시한 현직 국정원 고위 간부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관계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정원은 해당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헌재 관계자도 "국정원이 정보활동을 벌였더라도 심리에 영향을 주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말했다.

의혹이 일자 야권은 즉각 반발했다.

'문재인 캠프' 수석대변인인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논평을 통해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정원이 이 와중에도 버젓이 헌재 재판관들을 사찰해 온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규탄했다.

박 의원은 "검찰은 대법원에 이어 헌재까지 사찰한 전대미문의 사건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사찰을 누가 최종 지시했는지, 수집한 탄핵 심판 정보가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이 사찰정보의 수집과정 전후로 헌재 관계자와의 접촉시도가 있었는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즉각적인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또 "더욱 경악스러운 일은 이 국정원 간부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친분이 있는 국정원 고위층의 지시를 받았다는 것"이라며 청와대 개입 가능성을 의심했다.  
 

[신아일보] 김동현 기자 abcp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