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다음달 23일 정기총회… 쇄신안 마련할 듯
전경련 다음달 23일 정기총회… 쇄신안 마련할 듯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1.30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창수 회장 후임 선출' 주요 안건이지만 확정은 불투명

▲ ⓒ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다음달 23일 정기총회를 열고 차기 회장 선출과 쇄신안 마련에 들어간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이같은 정기총회 일정을 잠정 확정했다.
 
정기총회는 1년에 한번 열리며, 참석 대상은 회원사 600여곳으로 과반 참석에 과반 찬성이 안건 의결 요건이다.
 
이 자리에서는 2월 사임할 뜻을 밝힌 전경련 허창수 회장의 후임을 정하는 문제가 주요 안건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날 총회에서 후임자가 정해질지 불투명하다.
 
전경련 관계자는 "그동안 회장은 만장일치로 추대돼 왔기 때문에 누구 한명의 반대가 있어서도 안되고, 수사를 받고 있거나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일에 연루돼 있어서도 안되고, 조직을 이끌어갈 수 있는 재계 내의 입지도 갖춘 인물이어야 하는 등 여러 조건을 다 만족하는 사람을 찾기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전경련 내부에서는 후임 회장이 10대 그룹을 벗어나면 조직의 위상이 저하되므로 되도록 10대 그룹 안에서 차기 회장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여전히 많다.
 
이날 총회에서는 전경련 쇄신안도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총회 전까지 쇄신안을 마련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하지만 회원사 대상 비공식 모임과 이달 초 정기 회장단회의 참석률이 워낙 저조해 의견수렴을 제대로 하지 못한 까닭에 쇄신안 세부 내용을 정기총회 전까지 마련하기 어려운 분위기다.
 
또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의 책임자들이 쇄신안을 마련하는 게 맞느냐는 외부 비판도 거세 전경련 내부에서도 일단 회장 선출부터 한 뒤 쇄신안을 추진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정기총회에 앞서 전경련이 사전 절차로 내달초 여는 이사회도 결과가 주목된다.
 
이사회는 회장단, 상임이사, 이사를 비롯해 회원사 150여곳이 참석 대상이다. 총회에 안건을 상정하려면 이사회에서 사전에 의결해야 한다.
 
이사회는 그간 절차상 형식적으로 열려왔지만 이번 이사회는 전경련 회비 문제를 결정하는 민감한 사안이 걸려 있어 의미가 다르다.
 
전경련 정관에 따르면 '회비의 부과 및 징수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고 나와 있다. 이때 한해 회비 총액과 기업별 납부금액이 정해지는 것이다.
 
삼성, 현대차, SK, LG 4대 그룹은 올해부터 전경련 회비를 납부하지 않겠다고 공개 선언을 하거나 내부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이 같은 회비납부 중단 결정은 이사회를 기점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주요 회원사의 회비납부 중단은 전경련의 존립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며 "정기총회까지 갈 것도 없이 이사회의 결론이 전경련의 앞날을 좌우할 수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