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권력 회수(回收)’의 국민적 동의 앞에 뭘 망설이나
[데스크 칼럼] ‘권력 회수(回收)’의 국민적 동의 앞에 뭘 망설이나
  • 신아일보
  • 승인 2016.11.1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민 건설부동산부장

 
최순실 폭풍이 그야말로 대한민국 전역을 암흑의 구렁텅이로 매몰시켜버렸다.

정치는 물론 사회, 경제, 문화 모든 영역이 뒤얽힐 대로 얽혀버렸다. 특히, 국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경제 분야는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조선과 해운, 자동차 등 수출주력 산업분야에 빨간불이 들어왔고, 내수부진 심화 속에 내년 성장이 2.4%에 그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급기야 공공요금마저 하나둘 인상채비를 하고 있어 국민들의 삶의 질은 갈수록 팍팍해 질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구 반대편 대선결과가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은 촌각을 다투는 사활(死活)의 국면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마주한 경제 현실은 천 길 낭떠러지의 벼랑 끝이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낼 컨트롤 타워의 부재는 우리를 더 없는 절망 속으로 빠뜨린다.

주말 저녁 광화문 일대를 빼곡히 수놓는 촛불들의 행진에도 정치권은 요지부동이다. 청와대도 정부도 여야도 마찬가지다.

국민을 향해 울먹이며 내뱉었던 선의며 진심이라는 것이 과연 무엇이며, 누구를 위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

모든 것을 내려놓겠단 그 한마디가 그렇게 어려운가.

혹 이 나라를 구원할 진실된 자가 본인 밖에 없다는 오만으로 가득 찬 것은 아닌가.

정치권도 여야와 계파 간 각각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정작 시급한 정국 타개방안 마련에는 몸을 사리는 모양새다.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조잡한 셈법이 난무할 뿐.

촛불 행진의 민심은 단지 구중궁궐 속 특정인을 향한 단편적 외침이 아니다.

국민의 동의하에 정치력을 손에 거머쥔 모든 이들에 대한 외침이며 마지막 경고다.

국민들은 지금 우매한 지도자를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호가호위(狐假虎威)하며 제 곳간 채우기에 혈안인 자들을 견제하지 못한 자승자박(自繩自縛)의 현실을 개탄하며 싸늘한 밤바람 속 아스팔트 도로 위를 자청하고 있다.

권력은 국민의 동의에서 나온다 했다. 권력 부여(附與)의 필요충분조건이 국민적 동의라면, 권력 회수(回收)의 공감대는 지금으로도 충분하다.

하야나 탄핵, 책임총리 같은 방법적 문제로는 더 이상 고민하지 말자. 청와대가 권력의 일선에서 물러난다는 국민적 약속이 전제된다면 절차적 민주주의를 이해 못할 국민이 있겠는가.

청와대도 여야 정치권도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영민 건설부동산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