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되면 불법 이민자부터 쫓아낼 것”
트럼프 “대통령 되면 불법 이민자부터 쫓아낼 것”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6.08.2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경에 장벽·비자만료 추적 시스템 구축 등 공약
▲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27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디모인 유세에서 "대통령이 된 첫날 범죄를 저지른 불법 이민자들을 쫓아내는 일을 빠르게 시작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불법 이민자 추방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27일(이하 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아이오와 주 디모인에서 한 유세 연설에서 “대통령이 된 첫날, 범죄를 저지른 불법 이민자들을 쫓아내는 일을 빠르게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추방 대상에 대해 “오바마-클린턴 정부 시절 미국에서 (범죄를 저질러 감옥에 갔다) 석방된 수많은 불법 이민자들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국경에 장벽을 쌓겠다는 기존 공약 외에도 시스템 구축, 복지 혜택 축소 등 이민 정책을 내놨다.

그는 “국경에 커다란 장벽을 세우고 전자고용인증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도입하겠다”며 “불법 이민자들이 각종 복지와 재정 지원 혜택을 누리는 것도 막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자 기간이 만료된 자를 빠르게 추방할 수 있도록 입출국 추적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트럼프는 이날 유세에 불법 이민자의 음주 운전사고로 목숨을 잃은 젊은 여성 사라 루트의 가족들을 대동해 강경한 이민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그는 불법 이민자와 일자리 문제를 연계하면서 “흑인이나 시민권자들이 불법 이민자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기는 매 순간 흑인의 권리는 완전히 짓밟힌다”고 밝혔다.

NYT는 이날 트럼프의 유세에 대해 “비교적 구체적인 이민 정책을 내놓긴 했지만, 여전히 범죄를 저지른 불법 이민자를 강제로 추방할 것인지를 명확히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